규칙적인 생활 운동 효과 TOP 10

규칙적인 생활 운동 효과 TOP 10

운동은 근육을 움직이게하고 몸이 칼로리를 태워주게 도와준다. 예를 들어, 수영, 달리기, 조깅, 걷기 및 춤을 포함하여 다양한 신체활동이 있다. 생활에 있어 규칙적인 운동 효과는 육체적이나 정신적으로도 도움을 많이 준다.

더 오래 살 수 있고,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운동이다. 이 글을 통해 규칙적인 생활 운동 효과 TOP 10에 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하자.

 

규칙적인 생활 운동 효과 TOP 10

1. 규칙적인 생활 운동 효과, 우울증 및 불안 개선

운동은 기분을 개선하고 우울증, 불안 및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준다. 스트레스와 불안을 조절하는 뇌 부분의 변화를 일으킨다.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호르몬에 대한 뇌감도를 증가시켜 우울증을 완화시킨다.

운동은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고 통증의 인식을 줄여주는 등 엔돌핀 생산을 증가시킨다. 또한, 불안증세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증상을 줄여준다.

운동 강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신체활동의 강도와 관계없이 운동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경우에, 우울증 및 불안 개선을 해주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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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적인 생활 운동 효과 TOP 10

2. 체중 감소

체중증가와 비만이 되는 것을 ㅁ가아준다. 몸은 음식을 소화하고, 심장박동과 호흡과 같은 신체 기능을 운동하고 유지하는 3가지 방법으로 에너지를 소비한다.

다이어트중에 칼로리 섭취를 줄이면 신진대사 속도가 늦어져 체중감량이 안된다. 오히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먹고 신진대사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를 병행한다면 체중 감량에 필수적인 지방손실과 근육량 유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규칙적인 생활 운동 효과 TOP 10

3. 근육 및 뼈 건강

규칙적인 생활운동은 강한 근육과 뼈를 만들어주고 유지시켜준다. 운동은 근육이 아미노산을 흡수하는 능력을 촉진시키는 호르몬을 방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근육과 기능을 잃는데,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하는 것만으로 근육손실과 힘을 유지시켜줄 수 있다. 또한, 뼈 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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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에너지 증가

운동은 건강한 사람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상태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증가시켜줄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피로감을 감소시켰다.

운동은 만성피로증후군 및 기타 심각한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에너지 수준을 크게 높였다. 운동은 암, 에이즈 및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진행성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에너지 수준을 증가시켰다.

 

규칙적인 생활 운동 효과 TOP 10

5. 만성질환 위험 감소

규칙적인 운동은 인슐린 감수성, 심혈관 건강 및 체성분을 개선하여 혈압과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춰준다. 규칙적인 운동이 부족한 경우, 복부지방이 증가하여 제2형 당뇨병, 심장병 및 조기사망 위험에 이른다.

다라서, 뱃살을 줄이고 이러한 관련 질병을 줄이려면 매일 규칙적인 생활운동을 통해 효과를 봐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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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부건강에 좋다

피부는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의 양을 영향받을 수 있다. 산화 스트레스는 자유 라디칼이라는 세포에 초래하는 손상을 복구할 수 없을떄 발생한다. 이러한 결과, 피부를 상하게 할 수 있다.

무리한 신체 활동은 산화 손상에 기여할 수 있지만, 규칙적인 중간정도 강도는 신체의 천연 항산화제 생산을 증가시켜 세포를 보호한다.

 또한 운동은 혈류를 자극하고 피부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이되는 피부세포 적응을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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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두뇌건강 및 기억력

운동을 하는 것이 뇌기능을 향상시키고 기억력과 사고력을 보호할 수 있다.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켜 뇌에 혈액과 산소의 흐름을 촉진한다.

뇌세포의 성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호르몬 생성을 자극할 수 있다.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운동은 기억과 학습에 필수적인 뇌의 일부인 해마의 크기를 커지게한다.

운동은 알츠하이머 병과 정신분열증을 일으킬 수 있는 뇌의 변화를 줄이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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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면 질 개선

규칙적인 생활운동은 긴장을 완화시켜 수면의 질을 활성화 시켜준다. 운동중에 발생하는 체온의 증가는 수면 중에 떨어지도록 도와줌으로써 수면의 질을 향상시킨다.

연구에 따르면, 매주 150분 정도의 중간정도 운동을 한 경우 수면의 질을 최대 65% 향상시켜준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것이 수면장애의 영향을 받는 노인들에게는 특히 유익하다.

유산소 운동 또는 무산소 운동 등을 병해하는 경우 수면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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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만성통증 예방

만성통증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실제로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된다. 만성통증 치료에 대한 권장 사항은 휴식과 비활동이였으나, 최근에는 운동이 만성통증 완화에 도움이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만성 통증이 있는 참가자들은 통증을 줄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만성 요통, 섬유 근육통 및 만성 연조직 어깨 장애를 포함해 다양한 건강 상태와 관련된 통증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신체 활동은 통증 내성을 높이고 통증 인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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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성욕 증가

운동은 성욕을 증가시켜준다. 규칙적인 운동이 심혈관계를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켜준다. 성적 활동과 성적 즐거움뿐만 아니라 성적 활동의 빈도를 증가시킨다.

연구에 따르면, 격렬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더 자주 오르가즘을 경험하였다. 또한, 남성의 경우 발기부전 증상을 약 71% 감소시켰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연성욕을 줄일 수 있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앓고 있는 여성 또한, 정기적인 웨이트 운동으로 성욕을 증가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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