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스 효능 vs 부작용
- 헬스피드
- 2020. 8. 7. 06:50
과일과 채소는 몸에 좋다. 특히,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만으로 심장질환 및 암과 같은 만성 질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이에 따라,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주스를 섭취한다.
많은 사람들이 해독주스나 식단에 영양분을 더 첨가하기 위해 주스를 사용하기도 한다. 누군가는 과일과 채소의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일부에서는 섬유질과 같은 중요한 영양소를 주스 제작하는 과정에서 파괴한다고 한다.
이 글을 통해 주스 효능 vs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스 효능
많은 사람들이 음식만으로 충분한 영양분을 얻지 못한다. 먹는 음식의 영양소 수치도 예전보다 훨씬 낮다. 오염된 환경과 높은 스트레스 수준은 특정 영양소에 대한 요구사항을 증가시킬 수 있다.
과일과 채소에는 질병을 보호할 수 있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및 식물성 화합물이 풍부하다. 매일 일정 권장량의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 주스를 먹는 것이 좋다.
연구에 따르면, 야채 주스 베타 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셀레늄 등 집단군의 영양수준을 보완해줬다. 또한, 분말 농축액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몸에 좋다.
▶관련글 바로가기: 셀러리 주스 피부에 좋을까?
질병 예방
과일과 채소의 건강상 이점은 부분적으로 산화 방지제 함량이 높아 건강의 여러 영역에서 몸에 좋다. 예를 들어, 주스는 심장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특히, 사과와 석류 주스는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와 연관이 있다.
또한, 호모시스테인 수치와 산화 스트레스의 마커를 감소시켜 심장 건강을 개선시켰다. 과일과 야채 주스를 1주일에 3회 이상 마신 집단군은 대조군에 비해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도를 낮췄다.
야채와 과일에 폴리페놀 함량이 높기 떄문에, 뇌세포를 보호하고 항산화 수준의 건강으로 바꾸어주는 것을 확인했다.
주스 부작용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주스만 마시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해독 주스경우에 하루에 약 1천 칼로리를 소비하는데, 심각한 칼로리 부족과 빠른 체중 감소가 발생하여 몸에 나쁘다.
또한, 지속적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주스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심각한 칼로리 제한은 장기적으로 신진대사를 느리게할 수 있다.
주스에는 많은 중요한 영양소가 없기 떄문에 주스 다이어트는 장기적으로 영양소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셀러리 씨앗 놀라운 효능 TOP 6
잠재적으로 유해하다
정기적으로 많은 양의 과일주슬르 섭취하는 경우, 대사 증후군 및 비만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또한, 주스에는 몸을 해독한다는 제대로 된 연구 결과가 없다.
몸은 간과 신장을 사용하여 독소를 스스로 제거할 수 있다. 비 유기농 채소를 섭취하는 경우 살충제와 같이 다른 독소를 섭취하게될 수 있다.
신장 문제가 있는 사람의 경우, 옥살레이트가 풍부한 주스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 해독주스는 설사, 구역질, 현기증 및 피로감 등 포함한 부작용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관련글 바로가기: 꼭 먹어야 할 단백질 식품 종류 추천 TOP 12
다량의 설탕
과일 주스에는 야채보다 훨씬 더 많은 다량의 설탕을 함유하고 있다. 과일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과당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고혈당, 체중증가 및 제2형 당뇨병 위험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100% 사과 주스에는 거의 0g 섬유질이 들어있지만, 13g 설탕과 60kcal 들어있다. 마찬가지로 100% 포도주스에는 약 20g 설탕이 들어있다.
주스의 설탕 함량을 낮추려면, 야채를 더 많이 넣고 단맛을 더 원한다면 다른 과일을 섞어보도록 하자.
결론, 주스 효능 vs 부작용
주스 효능 vs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다. 주스를 섭취하는 것만으로 다양한 비타민과 항산화제 등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과당이 있기 때문에 주스의 효능보다 부작용으로 인한 발병 위험이 더 높으니, 일반적인 과일 및 채소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