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스트레스 증상이 나타나면서 스트레스 관리가 안되는 경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만성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서적 건강뿐만 아니라 심장 질환이나 우울증과 같은 상태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 방법은 그럼 없을까? 최대한 스트레스 해소를 할 수 있는 음식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에 대해서 알아보자.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1. 말차 분말

말차 혹은 녹차 가루는 스트레스 해소 특성을 가진 비 단백질 테아닌이 풍부하기 떄문에 스트레스해소에 매우 도움이 된다.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L 테아닌 함량이 충분하여 카페인이 낮으면서 스트레스까지 줄일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말차 분말을 포함한 스낵을 섭취했는데 대조군에 비해 스트레스마커인 알파-아밀라제의 활성을 크게 감소시킨 결과가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세계에서 가장 몸에 좋은 과일 종류 BEST 13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2. 스위스차드

스위스차드는 잎이 많은 녹색 채소로 영양소가 풍부하다. 마그네슘 일일 권장 섭취량의 36%가 함유되어 있어 신체 스트레스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미네랄이 낮은 경우 불안 및 공황 발작 등을 유발한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신체 내 마그네슘을 저하시켜 스트레스를 받을떄 특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3. 고구마

최근 고구마로 삶거나 에어프라이어를 돌려서 먹는 등 다이어트에 주로 사용되는 음식이다. 고구마는 스트레스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준을 낮춰준다.

코티솔 수치는 만성 스트레스로 이어지는 경우 기능 장애로 이어져 염증, 통증 및 기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영양이 풍부한 탄수화물의 경우 타액 코티솔 수준히 현저히 낮다.

고구마는 비타민c, 칼륨 등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암 예방 할 수 있는 음식 top 11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4. 김치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먹는 김치는 발효 식품이다. 발효 식품에는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유익한 박테리아가 들어있으며 비타민, 미네랄 등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연구에 따르면, 발효 식품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김치와 같은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장내 세균과 상호작용으로 인해 기분이 좋아지는 등 영향을 미친다.

또한, 김치찌개나 볶음밥 그리고 콩나물 등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5. 아티초크

아티초크는 농축된 섬유질이 풍부하다. 또한, 김치와 동일한 효능으로 섬유질인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하다. 연구에 따르면, 아티초크에 농축된 프로바이오틱스는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하루에 5그램이상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한 경우, 불안 및 우울증 증상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식이요법으로 인해 스트레스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아티초크는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C 및 K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땅콩 알레르기(알러지) 증상은 어떨까?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6. 계란

계란은 자연의 종합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다. 계란전체에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및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특히, 콜린이 풍부하여 소수의 음식에만 발견되는 영양소이다.

콜린은 뇌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하며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또한, 콜린 영양제는 스트레스 반응을 촉진하고 기분을 좋게하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7. 조개

홍합, 조개 및 굴 등의 조개류는 타우린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기분을 향상시켜준다. 타우린 및 아미노산은 도파민과 같은 신경전달 물질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타우린은 항우울제 효과가 있는데 비타민B12, 아연, 구리, 망간 및 셀레늄이 함유되어있다. 연구에 따르면, 아연 구리 및 망간 섭취에 따라 우울증 및 불안증상과 관련이 매우 깊다.

▶관련글 바로가기: 버베나 효능 등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것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8. 아세로라

에사로라는 비타민c 공급원 중 하나이다. 레몬이나 오렌지보다 비타민c가 약 2배 정도 더 함유되어있다. 이로인해, 비타민C 수치가 높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우울증 및 분노가 낮아진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전반적으로 기분이 좋아지는데 아세로라 같은 경우 쉽게 썩을 수 있으니, 분말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9. 스트레스 해소 음식 생선

생선 종류가 다양한 만큼 지방이 많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과 비타민D가 풍부하다. 실제로, 오메가3는 뇌 건강 및 기분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처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낮은 오메가3 섭취량은 우울증과 매우 관련이 깊다.

비타민D또한, 스트레스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낮은 수준의 경우 불안과 우울증의 위험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단백질 또한 풍부하니 다양한 요리법에 따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관련글 바로가기: 땅콩은 과연 다이어트에 좋을까?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10. 파슬리

대표적인 파슬리 효능으로 항산화제가 가득차있다. 자유 라디칼이라는 불안정한 분자를 중화시키고 스트레스로 부터 보호를 한다.

산화 스트레스는 우울증 및 불안과 같은 정신건강 장애를 포함해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한다. 파슬리와 같은 산화 방지제가 풍부한 음식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잠재워준다.

파슬리는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및 휘발성 오일이 풍부하다.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11. 마늘

마늘은 글ㄹ루타티온 수치를 높이는 황 화합물이 풍부하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신체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가장 도움이 된다. 또한, 스트레스와 싸우고 불안과 우울증 등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마늘은 유통기한이 매우 짧기 떄문에, 곰팡이가 지는 것을 방지하여 보관하여야하며 다양한 음식을 해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혈당 수치 낮추는 방법 BEST 10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12. 타히니

한국인에게 친숙하지 않은 타히니는 참깨로 만든 드레싱으로써 아미노산 트립토판이 풍부하다. 트립토판은 기분 조절 및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향상시켜준다.

연구에 따르면, 트립토판이 높은 식단을 꾸준히 섭취하는 경우 기분이 좋아지고 불안이 감소하여 우울증 증상을 예빵하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13. 해바라기 씨

해바라기씨는 풍부한 비타민E 공급원이다. 지용성 비타민은 산화 방지제 역할을 하며, 정신건강에 필수적이다. 지용성 비타민이 적은 경우 기분과 우울증이 매우 나빠진다.

해바라기씨는 마그네슘, 망간, 셀레늄, 아연, 비타민B 및 구리를 포함해 다른 스트레스 감소 영양소도 풍부하다.

▶관련글 바로가기: 당뇨병 예방 및 관리에 좋은 음식 TOP 14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14. 병아리 콩

병아리콩에는 마그네슘, 칼륨, 비타민B, 아연, 셀레늄, 망간 및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스트레스를 없애줄 수 있다. 또한, 트립토판이 풍부하여 기분 조절 신경 전달 물질을 생산해준다.

연구에 따르면, 병아리 콩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이 뇌 건강을 증진시키고 정신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자주 섭취한 경우 대부분 스트레스가 저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트레스 해소 음식 BEST 15

15. 스트레스 해소 음식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은 옛날부터 자연 스트레스 감소제로 사용된 허브티이다. 편안한 수면을 촉진하고 불안과 우울증 증상을 감소시켜준다.

연구에 따르면, 1.5그램 이상 카모마일 차를 섭취한 경우 타액 코티솔 수치가 감소하고 불안 증상이 감소하였다. 결론적인 효능은 스트레스 해소 및 기분 개선인 것이다.

소중한 사람에게 공유하세요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