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 효능, 최대 섭취량 및 부작용

엽산 효능, 최대 섭취량 및 부작용

엽산이란 영양제와 강화 보충제에서 사용되는 합성 수용성 비타민이다. 음식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지만, 신체는 엽산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영양제를 따로 섭취해야한다.

대표적인 엽산 음식은 이와 같다.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아보카도, 감귤류, 계란 및 소고기를 포함하여 여러 식물 및 동물성 식품에서 발견된다.

이 글을 통해 엽산 효능, 최대 섭취량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엽산 효능, 최대 섭취량 및 부작용

최대 권장 섭취량

엽산은 10~30mg 사이의 신체 범위에서 섭취하여야 하며 대부분은 간에 저장된다. 나머지는 혈액과 조직에 저장된다. 엽산의 혈중 농도는 약 5~15ml 정도이다.

공복떄 음식을 통한 엽산 섭취시  100% 흡수력을 갖을 수 있으며, 영양제를 통한 엽산은 약 85% 정도 된다.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엽산의 경우 50% 정도로 낮은 수치이다.

성인의 경우 매일 엽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약 400mcg 엽산이 필요하다. 임산부와 모유 수유에게는 엽산 필요량을 증가시키며, 약 600mcg 엽산을 섭취해야한다.

▶관련글 바로가기: 과학에 근거한 오래사는 법 BEST 13

 

엽산 효능, 최대 섭취량 및 부작용

엽산 효능

엽산 대표적인 효능으로, 선청성 기형, 신경관 결함을 예방해준다. 임신중이거나 임신할 수 있는 여성들의 경우 엽산을 무조건적으로 섭취해야한다. 

엽산 영양제는 태아 선천적 결손을 예방하기 위해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제며 자간전증을 포함해 임신 관련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엽산 결핍의 경우 빈혈, 정신장애, 면역기능 장애 및 우울증을 포함해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한다. 엽산 및 엽산 영양제는 엽산 결핍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또한,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경우 뇌 기능을 향상시키고 알츠하이머 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알츠하이머는 주로 노인이나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엽산의 혈중농도가 낮기 떄문에 항우울제와 같이 복용했을 떄 우울 증상이 현저히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심장병에도 좋다. 엽산 기반 영양제를 보충하면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심장질환 위험요소를 줄일 수 있다. 아미노산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아지면 심장병 발병 위험도가 높아진다.

연구에 따르면 엽산을 보충하는 경우 호모시스테인 수치와 심장병 위험을 줄여준다. 또한, 심혈관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혈류를 개선 할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임신중 구아바를 먹어야 하는 이유

 

엽산 효능, 최대 섭취량 및 부작용

엽산 부작용

엽산을 많이 섭취 및 과다복용하는 경우 엽산의 혈중 농도가 높아질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엽산의 높은 수준과 자폐증 위험이 증가하고 신경인지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암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엽산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의 전립선 암 발병률이 크게 증가하였다. 또한, 비타민B12 수치가 낮은 노인의 경우 신경쇠약 및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하루에 400mcg 미만을 섭취하는 사람들에게는 해당이 안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에 맞게 최대 섭취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결론, 엽산 효능, 최대 섭취량 및 부작용

엽산 효능, 최대 섭취량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다.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다. 그러나 모든 약과 동일하게 과다복용 하는 경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일일 권장량에 따라, 최대 섭취하고 부작용을 피해 꾸준히 섭취해보도록 하자.

소중한 사람에게 공유하세요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