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에 근거한 '커피' 효능 TOP 12
- 헬스피드
- 2020. 5. 28. 06:28
아메리카노 혹은 커피, 전세계에서 커피 소화를 많이 하는 나라중에 하나는 단연 대한민국일 것이다. 커피는 산화방지제와 유익한 영양소 덕분에 건강에 매우 좋다.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이 글을 통해 과학에 근거한 '커피' 효능 TOP 12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에너지 증진
커피는 피곤하게 하지 않고, 에너지 증진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정신활성물질인 카페인이라는 자극제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뇌에서 카페인은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인 아데노신을 차단한다.
노르에피네프린 및 도파민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양이 증가하면 뉴런이 늘어나게 된다. 즉, 기억, 기분, 우울, 에너지 및 반응시간 등 포함하여 뇌 기능의 다양한 측면을 향상시킨다.
▶관련글 바로가기: 당뇨병 탄수화물 제한, 어떻게 해야할까?
2. 지방연소
체지방 연소에 도움이된다. 대표적인 지방연소 음식중에 몇 안되는 천연 물질중에 하나이다. 카페인은 효과적으로 신진대사율을 약 3~11% 증진을 시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비만인의 경우 10%, 마른사람의 경우 29%까지 지방 연소를 시킬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섭취하는 경우 내성이 생겨 이러한 영향이 줄어들 수 있으니 주의하자.
3. 체지방 분해
체지방 분해 약을 자주 섭취하신 분들은 알것이다. 사실, 카페인이 베이스라는 것을. 카페인은 신경계를 자극하여 지방세포가 체지방을 분해하도록 한다.
또한, 혈액네 아드레날린 수치를 증가시켜 체지방을 분해하면서 유리지방산을 연료로 사용한다. 이에 따른 효과로, 평균 11% 신체적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키토제닉 다이어트 식단 조심해야할 부작용 WORST 7
4. 필수 영양소 함유
커피원두에는 필수 영양소가 들어있다. 예를 들어, 비타민B2, 비타민B5, 망간 및 칼륨, 마그네슘 및 니아신 등 들어가 있다.
평소에 영양제를 통해 섭취했다면 커피로도 충분히 섭취가 가능하니 참고하자.
5. 제2형 당뇨병 감소
제2형 당뇨병은 누구나 겪을 수 있다. 특히, 인슐린 저항성 또는 인슐린 분비 능력으로 인한 혈당 수치 상승으로 인해 발병한다.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경우 제2형 당뇨병 위험이 줄어든다고 한다.
예를 들어, 매일 커피 1잔을 마시는 경우 당뇨병 위험이 약 7% 감소하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다.
▶관련글 바로가기: 카페인 중독 예방 혹은 치료방법 TOP 4
6. 알츠하이머 및 치매예방
알츠하이머는 누구나 겪을 수 있다. 또한, 뇌에 무리를 줘 수명을 갉아먹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알츠하이머를 치료할 수 있는 약은 없지만, 미리 예방은 가능하다.
건강 식이요법 및 운동과 함께 커피마시는 것이 도움이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알츠하이머 병의 위험이 최대 65% 정도 낮았다.
7. 파킨슨병 예방
파킨슨병은 알츠하이머 다음으로 흔하게 찾을 수 있는 질병이다. 뇌에서 도파민을 생성하는 뉴런이 죽으면서, 발생하는 질병이다.
치료법은 없고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파킨슨병 위험도가 낮으며 약 32~60%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한다.
▶관련글 바로가기: 면역력 강화 비타민 추천 TOP 8
8. 간 보호
간 수치가 높은 경우 피곤함 등 건강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또한,간염, 지방간 질환 및 기타 여러질병을 포함하여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결과는, 간경변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커피는 간경변을 예방하는데, 하루에 4잔이상 마시는 사람은 위험이 최대 80%정도 낮다.
9. 우울증 예방
우울증은 삶은 아주 피폐하게 만드는 정신병이다. 증상을 알고 약 처방이나 미리 예방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2011년에 발표된 하버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4잔이상 커피를 마신 여성은 우울증 유발이 20%정도 낮았다고 한다.
또한, 하루에 4잔이상 커피를 마신 사람은 자살로 사망할 확률이 35%나 적다.
▶관련글 바로가기: 운동 전 탄수화물 '바나나' 꼭 먹어야할까?
10. 간암 및 직장암 예방
커피는 간암 및 결장 직장암 두가지 유형의 암을 예방할 수 있다. 간암은 전세계에서 암 사망의 세번째 요인인데,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간암 위험이 최대 40%가 낮다.
또한, 다른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4-5잔 커피를 마신 사람들은 대장암 위험이 15% 낮다.
11. 심장병 및 뇌졸중 위험감소
카페인은 혈압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커피를 정기적으로 마시는 경우 이러한 증상이 없어지는데 커피는 심장병을 유발하지 않는다.
또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경우 뇌졸중 위험도가 약 20%가 낮다.
▶관련글 바로가기: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12. 항산화제
커피는 카페인으로 인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더 오래산다는 결과가 있었다.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보다, 커피에서 주로 항산화제를 섭취하기 때문이다. 이에따른 결과는, 18~24년동안 비교한 결과, 남성 사망률은 20%, 여성 사망률은 26% 정도로 밝혀졌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