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콜레스테롤에 대해서 이야기만 들으면, 나쁘다고 생각한다. 예전부터,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한 영양지식이 부족해, 지방은 먹으면 안된다는 국룰이 있었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지방이 풍부한 음식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준다는 결과를 찾을 수 없다. 이 글을 통해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에 대해서 알아보자.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1. 지방을 섭취하면 체중이 늘어날까?

결론은 아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도 체중이 증가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계란, 아보카도, 견과류 및 지방 유제품을 포함한 고지방 식품은 체중 감량과 포만감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키토제닉, 케토식이, 저탄고지다이어트등 지방이 매우 높은 식이패턴은 체중감량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2.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음식은 건강에 해롭다?

결론은 아니다. 아이스크림, 튀김 및 가공육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기 때문에 건강에 나쁜 것이다. 그러나, 계란, 조개류, 신선육류, 유제품 등 영양이 풍부하다.

예를 들어, 요거트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들어가 있다.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건강적인 면에서 오히려 개선할 수 있다.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3. 포화지방은 심장병을 유발한다?

결론은 반반이다. 포화지방섭취와 심장질환간에 일관된 연관성은 없다. 포화지방은 나쁜콜레스테롤 및 아포지단백질과 같은 위험 요소를 증가시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대규모 연구에 따르면 포화지방 섭취가 심장 질환, 심장 마비 및 심장 질환 관련하여 연관성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요거트, 무가당 코코넛, 치즈 및 가금류 등 포화지방 음식이 오히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에 포함되어야 한다.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4. 임신중에 고지방 및 콜레스테롤 음식을 피해야한다?

결론은 아니다. 대부분 저지방 식단을 따르는 것이 임산부와 아기의 건강에 좋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임신중에는 지방 섭취가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임신중에는 오메가3 지방뿐만 아니라 비타민A와 콜린을 포함한 지용성 영양소가 필요하다. 또한, 지방으로 구성된 태아의 뇌가 제대로 발달하려면 지방이 필요하다.

지방이 많은 생선에 있는 DHA는 태아의 뇌와 시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DHA의 모체 혈중농도가 낮으면 태아의 신경 발달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니 꼭 먹자.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5. 지방을 섭취하면 당뇨병이 위험이 증가한다?

트랜스지방 및 패스트 푸드와 같은 특정 지방이 많은 식품은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예를 들어, 생선, 유제품 및 아보카도등은 당뇨병 발병을 오히려 예방할 수 있다.

포화 지방 섭취가 많을수록 당뇨병 위험이 증가할 수 있지만, 식단의 전반적인 품질개선을 통해 올바른 지방을 먹는게 중요하다.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6. 마가린 및 오메가6가 풍부한게 좋다?

마가린 혹은 카놀라유 등 식물성 오일은 오메가6 지방이 많다. 오메가6와 오메가3 지방 섭취의 불균형은 염증 증가와 건강 상태 악화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오메가6 비율이 높을수록 우울증, 비만, 심장병 위험요소 등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오메가6를 줄이고, 다른 지방으로 대체하면 심장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7. 고지방 음식은 건강에 해롭다?

결론은 아니다. 많은 고지방 식품에서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제가 함유되어있어 건강한 체중을 지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제품, 달걀 및 코코넛은 신체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체중감량에 큰 도움을 준다.

실제로 계란, 아보카도, 견과류 및 유제품은 기아 촉진 호르몬을 줄이고, 포만감을 증가시켜 체중감소를 도울 수 있다.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8. 저지방 제품이 좋다?

결론은 또 아니다. 요즘 슈퍼마켓을 돌아다니면 저지방우유, 저지방치즈 등 다양한 저지방 제품을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전반적인 건강에 좋지 않다. 저지방 식품에는 체중, 대사건강등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분이 포함 되어있다.

저지방음식은 설탕을 첨가하는 경우, 칼로리 뿐만 아니라 심장 질환, 비만,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결론,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에 대해서 알아봤다. 저지방이 오히려 고지방보다 영양적인 부분에서 더 안좋은 결과를 제기하였다.

개별 다량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식단을 고려해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될 것이다.(참고:9 Myths About Dietary Fat and Cholesterol)

소중한 사람에게 공유하세요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