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 worst 6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 worst 6

비타민D는 건강에 좋다. 특히, 몸의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다양한 기능을하는데 역할을 다한다. 그러나, 뭐든지 과하면 안좋다. 비타민D 과다복용으로 내부에 축적되게 되면, 독성 수준으로 도달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충분한 비타민d를 섭취하지 않지만, 현재는 영양제로 인해 과다복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비타민d 과다복용을 했을때 부작용은 없을까? 이 글을 통해, 다량 섭취를 했을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 worst 6

1. 고혈압

혈액에서 적절한 수준의 비타민D는 면역력을 높이고 골다공증 및 암과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일반적인 식단으로 충분한 비타민D를 섭취하지 못해 영양제를 섭취하지만, 혈중 농도가 매우 높은 사람들을 찾는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으로 신체 내부에 독성이 생겨 고혈압을 유발하였다. 고혈압뿐만 아니라 다른 부작용으로 피로, 건망증, 메스꺼움, 구토ㄷ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였다.

매우 많은 양의 복용만으로 빠르게 유발할 수 있다. 일일 권장량에 맞춰서 섭취를 하도록 하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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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높은 혈중 칼슘 수치

비타민D는 몸이 먹는 음식에서 칼슘을 흡수하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비타민D 섭취가 과도해지는 경우, 칼슘이 잠재적으로 위험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고칼슘 혈증 또는 고혈압의 증상으로 주로 구토, 메스꺼움, 피로, 현기증 및 잦은 배뇨등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를 약 50,000IU 이상 섭취한 경우 높은 칼슘 수치와 관련된 증상으로 입원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혈중 칼슘 수치가 정상화되기 까지는 약 1년 정도 소요될 정도로, 과다복용하는 경우 부작용이 어마무시하다.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 worst 6

3. 구역질, 구토 및 식욕부진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은 혈액의 과도한 칼슘과 관련이 있는데, 특히 구역질, 구토 및 식욕부진이 포함된다. 주로, 칼슘 수치가 높은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부작용증상이 안나타나는데,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가 이러한 부작용 증상을 나타냈다.

특히, 비타민D 메가도스에 대한 비슷한 반응으로, 일일 권장량에 비해 더 많은 비타민d를 섭취한 경우, 메스꺼움과 식욕부진 그리고 구토 등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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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복통, 변비 또는 설사

위통, 변비 및 설사는 음식 불내증 혹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관련있는 소화장애이다. 그러나,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으로 인해 칼슘 수치 상승의 징후 일 수 있다.

특히, 고용량의 비타민d를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데,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를 과도하게 복용한 경우 복통과 변비가 발생하는 반면, 대조군은 증상없는 높은 혈중 농도를 경험했다.

또한, 50,000IU 이상을 섭취한 집단군은 설사, 복통 및 기타 증상을 경험한 연구결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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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칼슘 결핍

비타민D 과다 섭취가 오히려 칼슘 흡수 및 뼈 대사에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의 많은 증상이 혈중 칼슘 수치에 기인하지만, 혈액 내 비타민K2의 낮은 수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비타민K2는 뼈와 혈액에서 칼슘을 유지하는 것으로써, 매우 높은 비타민D 수치는 비타민K2 활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칼슘 결핍을 막으려면, 비타민K2 영양제를 섭취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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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부전

과도한 비타민D 섭취하는 것은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독성이 있는 사람에서 중증 정도의 신장 손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과다 복용량의 비타민d 주사를 맞은 집단군은 신부전 증상을 경험했다.

신부전은 구강 또는 정맥 수화 및 약물 치료로 치료 된다. 하지만, 비타민D 섭취만 최대한 줄여도 이러한 부작용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 worst 6

결론,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 worst 6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 worst 6에 대해서 알아봤다. 비타민D는 건강에 좋다. 하지만, 뭐든 많이 먹으면 체하는 법. 다량의 비타민D를 피하는 것이 좋다.

일일 권장량으로 약 4,000iu 이하 정도가 안전하다고 생각된다. 혹여나, 평소에 과도하게 섭취하고 있다면 조금씩 줄여가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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