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부작용 진실은 무엇인가?
- 헬스피드
- 2020. 9. 8. 03:09
비타민D 부작용으로 독성은 극히 드물지만 정말 많이 먹는 경우에는 비타민D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여분의 비타민D가 채내에 축적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시간이 지남에 나타난다. 거의 모든 비타민D 과다 복용의 경우 다량의 비타민D 영양제를 섭취한 이유로 부작용이 나타난다.
햇빛이나 음식에서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은 거의 드물다. 보통, 영양제를 통해 먹다보면 과다 부작용으로 독성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 글을 통해 비타민d 부작용 진실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비타민D 부작용, 독성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비타민D 독성은 신체의 비타민D 수치가 너무 높아 발생한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써, 수용성 비타민과 달리 지용성 비타민은 쉽게 제거할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신체 내부에 과도한 양이 쌓일 수 있다.
비타민D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수치가 너무 높아져 수용체 또는 담체 단백질에 남는 공간이 없다. 체내의 비타민D 영향을 받는 신호 전달 과정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소화 시스템에서 칼슘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결과적으로, 비타민D 독성의 주요 증상은 고칼슘 혈증이며 혈액 내 칼슘 수치가 높아진다.
높은 칼슘 수치는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칼슘은 다른 조직에 결합하여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비타민d 권장량, 얼마나 먹어야할까?
비타민D 혈중농도는 얼마가 적당할까?
비타민D는 필수 비타민이며 신체의 거의 모든 세포에는 수용체가 있어,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에서 생성이된다. 비타민D 주요 식이 공급원은 생선 간유와 지방이 많은 생선이다.
충분히 햇빛을 받지 못하는 경우 비타민D 영양제 섭취가 필수다. 비타민D는 뼈에 매우 좋으며 면역 기능 및 암 예방과 관련이 있다. 하루에 약 1000~4000IU 정도면 충분하다.
▶관련글 바로가기: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 worst 6
비타민D 부작용 증상 및 치료방법
비타민D 부작용으로 독성이 쌓이는 경우 혈액에 칼슘이 축적되어 고칼슘 혈증이 나타날 수 있다. 고칼슘 혈증의 초기 증상에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변비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과도한 갈증, 의식 수준 저하, 고혈압, 석회화, 신부전 또는 청력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다량의 비타민D 영양제를 섭취하는 경우, 고칼슘 혈증을 치료하는데 몇개월이 걸릴 수 있다.
비타민D는 체지방에 축적되어 혈액에서 천천히 방출되기 떄문에, 비타민D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햇빛 쬐는 것을 최대한 줄이고 비타민D 영양제 혹은 보충제를 바로 끊어야한다.
과다섭취가 부작용을 유발한다
독성의 즉각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도, 다량의 비타민D를 복용하면 해로울 수 있다. 비타민D는 심각한 독성 증상을 즉시 유발할 가능성이 없으며, 이러한 현상떄문에 부작용을 빨리 캐치하기 힘들다.
비타민D의 유해한 영향은 매우 복잡하다. 고용량의 비타민D는 독성 증상없이 고칼슘 혈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고칼슘 혈증없이 독성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최대한 4,000IU 상한을 초과하면 안되는 것을 권장한다.
▶관련글 바로가기: 고단백 저탄수화물 음식 식단 List 7
다른 지용성 비타민을 섭취하면 비타민D 내성이 생길까?
다른 2가지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K와 비타민A가 비타민D 독성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연구자료가 있다. 비타민A 및 비타민K 그리고 마그네슘을 비타민D와 함께 섭취하면 뼈 기능이 향상되고, 다른 조직이 석회화 될 가능성이 줄어든다.
하지만, 더 많은 연구자료 및 결과가 필요하다. 그러나, 비타민D를 보충하려는 경우 이러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결론, 비타민d 부작용 진실은 무엇인가?
비타민d 부작용 진실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봤다. 사람마다 고용량 비타민D 부작용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비타민D 독성은 건강에 매우 해로우며 고용량으로 복용하는 것을 줄여야한다.
일반적으로 안전한 섭취량인 하루 4000IU를 초과하지 않는게 좋다. 뭐든지 과하면 안좋기 때문에,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당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