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살 안빠지는 이유 WORST 11
- 헬스피드
- 2020. 8. 22. 03:30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체중 감량 및 감소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매우 많다. 그러나, 다른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원하는 체중에 도달하기 전까지 포기하곤 한다. 조금만 더 참으면 살이 빠지는 것이 확실함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 글을 통해,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서 체중감량을 하지 않거나 체중 감량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살 안빠지는 이유 WORST 11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지방이 분해되고 있다
체중 감량은 바로 되는 것이 아니다. 점차 빠지는 것인데, 지방이 분해되는 것을 모르고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로 첫째 주에는 많은 체중을 잃을 수 있지만, 이 단계 이후 점차 낮아진다.
또한, 체중감량과 지방감량은 다르다. 웨이트 운동을 할때 지방을 잃는 동시에 근육을 얻게 된다. 하지만, 체중에 변화가 없기 때문에 지방이 분해되고 있다는 것을 잘 모른다.
몸무게를 체중계에서 재는것이 아니라 인바디와 같은 체지방률을 측정하는 등 기계를 활용하여 확인해야 한다.
▶관련글 바로가기: 수분 과다 섭취 줄이는 5가지 방법
2. 저탄수화물 유지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탄수화물에 매우 민감하다.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을 함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정체되기 시작하는데 탄수화물의 수를 더 줄이고 싶을 때도 빈번하다.
단백질, 건강한 지방 및 저탄수화물 야채를 섭취하면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그러나, 제한적 식이요법은 건강상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3. 스트레스를 받는다
항상 건강하고 운동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육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 관리도 건강한 체중 감량의 중요한 단계이다. 스트레스는, 혈액에서 코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양을 증가시킨다.
만성적으로 코티솔 수치가 높아지는 경우, 건강에 해로운 음식에 대한 배고픔 및 굶주림이 커질 수 있다. 명상, 심호흡 운동, 저널링 등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먼저 익혀야 할 것이다.
▶관련글 바로가기: 비타민 워터가 몸에 안 좋은 이유 WORST 5
4. 영양식품을 섭취하지 않는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적게 먹는 것이 맞다. 그러나,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탄수화물 영양가 높은 전체 음식으로 교체해야 한다. 가공된 저탄수화물 제품을 섭취하면 안 된다.
살코기, 생선, 계란, 채소 및 건강한 지방으로 대체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건강한 지방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저탄수화물, 고지방 및 중간 단백질 식이요법은 케토시스 상태에 들어갈 수 있다.
5.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살 안 빠지는 이유, 너무 많은 견과류
견과류는 지방도 매우 높다. 약 50% 지방이 있는데, 적당한 일일 권장 섭취량을 먹는 것이 아닌 과식을 한다. 특히, 주로 견과류 한 봉지를 다 먹는 경우도 빈번하다.
이러한 경우는, 일반적인 식사보다 더 많은 칼로리가 함유되어 있다. 또한, 매일 견과류 또는 견과류 버터를 간식으로 섭취하면 총칼로리가 예상보다 많이 증가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관련글 바로가기: 레몬워터(레몬물) 효능, 다이어트에 도움 될까?
6. 부족한 수면
수면은 전반적인 건강과 관련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체중증가 및 비만과 관련이 있다. 수면부족은 배고픔을 유발해, 운동을 하거나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데 지치거나 동기부여를 방해한다.
수면 장애는 상당히 흔하며 치료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오후 2시 이후에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거나, 수면 전에 알코올 및 운동을 하지 않는다. 그리고, 매일밤 비슷한 시간에 자는 것을 권장한다.
7. 유제품 섭취
유제품은 저탄수화물 음식의 일부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유제품에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데, 탄수화물과 같은 단백질은 인슐린 수치를 높여 신체가 에너지를 저장하도록 한다.
그러나, 유제품 단백질의 아미노산 구성은 인슐린에 매우 안 좋을 수 있다. 유제품이 몸에 잘 맞더라도, 유제품을 섭취하면 신진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저단백, 저유당 버터는 일반적으로 인슐린 수치를 증가시키지 않으니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관련글 바로가기: 알칼리수 효능 및 부작용
8. 운동 부족
운동은 신체 건강과 정신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특히, 신진대사 건강 향상, 근육량 증가 및 기분 향상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웨이트 트레이닝은 호르몬 수치를 크게 향상하고 근육량을 증가해 장기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 된다.
또한, 인터벌 운동은 신진대사를 높이고 인간성장 호르몬 수치를 높여 심장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된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는 운동은 필수다.
9. 설탕 섭취
저탄수화물 또는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코코넛 설탕이나 사탕수수 설탕과 같은 건강을 핑계로 팔고 있는 설탕을 먹기에 매우 나쁘다.
모든 설탕은 탄수화물이 많으며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식단에 도움 되지 않을 수 있다. 저칼로리 감미료는 대부분 사람들에게 좋지만 체중 감량에 어려움이 있다면 제한을 고려해야 한다.
▶관련글 바로가기: 과학에 근거한 물 마시기 효과 TOP 7
10. 식사 빈도
건강 및 피트니스 분야의 많은 사람들은 많은 양의 작은 식사를 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이점은 확인하지 못했다. 오히려 간헐적 단식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간헐적 단식 및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가 오히려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에 좋으며 오히려 적게 꾸준히 먹는 것이 몸에 해롭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11.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살 안 빠지는 이유, 기대치가 너무 높다
예상만큼 빨리 결과가 보이지 않으면 체중감소에 시간이 걸린다. 오히려 1주당 약 0.5kg씩 빼는 것이 현실적인 목표이다. 그것보다 더 빨리 살을 빼는 사람이 있고 아닌 사람들이 있다.
건강한 식단을 먹고, 정크푸드를 줄이며 운동을 하면 체중감량이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도움이 되니, 기대치를 최대한 낮게 가지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