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에 근거한 물 마시기 효과 TOP 7
- 헬스피드
- 2020. 8. 19. 06:58
물은 왜 필요할까? 신체는 약 60% 이상의 수분을 함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물 8컵 이상을 마시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과학적인 근거보다는 신체 내에서 수분을 꾸준히 유지해야하기 떄문이다.
그럼, 단순히 물 마시는 것만으로 효과가 있을까? 체중 감량이나 내장 기능에도 많은 도움이 될까?
이 글을 통해 과학에 근거한 물 마시기 효과 TOP 7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신체성능 극대화
수분을 유지하지 않는 경우 신체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특히나, 웨이트나 유산소 운동을 한 후는 더욱 더 그렇다. 몸의 수분 함량 약 2%만 손실해도 탈수는 눈에 띄는 효과가 있다. 주로, 운동선수는 체중의 약 6-8% 수분 감소로 이어진다.
이러한 영향은 체온 조절의 변화, 동기부여 감소 및 피로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운동하는 것을 오히려 더 피로감을 부여할 수 있다.
수분을 제때 섭취하는 것만으로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으며, 웨이트 트레이닝중에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다. 과학 근거에 따르면, 근육의 약 80% 이상이 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웨이트 트레이닝 및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경우 수분 유지에 집중하자.
▶관련글 바로가기: 방탄커피 효능 및 부작용 괜찮을까?
2. 에너지 수준 및 뇌 기능 영향
뇌는 수분 섭취에 따라서 큰 영향을 받는다. 연구에 따르면, 체중의 1-3% 감소의 경미한 탈수도 뇌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 후 체액 손실 1.4%가 기분 및 집중력을 모두 손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두통의 빈도가 증가하였으며 불안감 및 피로감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과목을 대상으로 한 많은 연구에 따르면 탈수는 기분, 기억 및 뇌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3. 두통 예방 및 치료
수분 부족 및 탈수는 두통과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두통은 탈수 증상 중 하나이다. 연구에 따르면, 40% 이상이 탈수 후에 두통을 경험하였다.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의 두통을 완화시켜준다. 또한, 약 1.5L 물을 추가로 섭취하면 편두통 증상에 대한 삶의 질 척도가 크게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줬다.
▶관련글 바로가기: 유산소 운동후 섭취할 음식 BEST 9
4. 변비 완화에 도움된다
변비는 드물게 배변과 대변 통과가 어려움이 느껴질정도로 일반적인 문제다. 이럴때는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게 도움될 수 있는데, 수분을 섭취하지 않은것만으로 변비가 생길 수 있다는 요소가 있다.
물을 많이 마시면 변비를 줄이는데 도움될 수 있다. 특히, 마그네슘과 나트륨이 풍부한 생수는 변비 환자의 배변 빈도와 일관성을 향상 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5. 요로결석 치료에 도움
요로결석은 비뇨기 시스템에서 형성되는 미네랄 결정 덩어리다. 흔히 발생하는 형태는 신장결석으로 신장에서 형성된다. 신장 결석을 앓은 사람들의 경우, 수분 섭취가 부족해 재발을 할 수 있다.
수분 섭취량이 많을수록 신장을 통과하는 소변의 양이 증가한다. 또한, 미네랄의 농도를 희석하여 결정화하고 덩어리를 형성할 가능성이 적어진다.
단순 물마시기 효과로 초기 결석 형성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인터벌 트레이닝 효과 TOP 6
6. 숙취방지
숙취란 술을 마신 후 겪는 부작용이다. 알콜은 이뇨제이므로 섭취하는 것보다 수분을 잃게된다. 이러한 증상은 탈수로 이어질 수 있다. 탈수증은 갈증, 피로, 두통 및 구강 건조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숙취를 줄이는 방법은 술을 마실떄마다 물을 마시고 잠 자기전에 물 한잔을 더 마시는 것이다.
▶관련글 바로가기: 저지방 음식 종류 WORST 7
7. 체중감소
단순히 물 마시기 효과로 체중 감량까지 가능하다.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신진대사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수분 섭취량을 늘려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체중 감량 촉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식사 전에 하루 3번 물을 마신 경우 체중과 체지방이 크게 감소하였다. 식전 30분전에 물 마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도와준다.
추가적인 연구에 따르면 식전에 물을 마신 사람은 체중이 44% 더 감소하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결론, 과학에 근거한 물 마시기 효과 TOP 7
과학에 근거한 물 마시기 효과 TOP 7에 대해서 알아봤다. 단순히 물 마시는것만으로도 다양한 효과가 있다. 매일 충분히 물을 섭취하고 목표량은 약 하루에 2L를 섭취하는 것으로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