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워터(레몬물) 효능, 다이어트에 도움될까?
- 헬스피드
- 2020. 8. 20. 06:22
레몬워터는 신선한 레몬 주스와 물을 함께 곁들여 마시는 것이 레몬 워터이다. 뜨겁게 먹어도 되고, 차갑게 먹어도 상관이없다. 대표적인 효능으로 소화 개선, 집중력 향상 및 에너지를 증가시켜준다.
이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고 한다. 체중 감량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체중감량 즉, 다이어트에 도움된다고 잘 알려져있다.
이 글을 통해 레몬워터 효능, 다이어트에 도움될까?에 대해서 알아보자.
레몬워터는 칼로리가 적다
레몬워터는 일반적으로 칼로리가 매우 적다. 반개 레몬에서 나오는 칼로리는 약 6칼로리다. 평소에 꾸준히, 레몬워터를 섭취하는 경우 칼로리가 줄고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레몬음료로 매일 마시는 경우, 일일 칼로리 섭취량을 약 100~200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 저칼로리 음료를 식사와 함께 먹는 것이 전체 칼로리 수를 줄여줄 수 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과당이 함유되어있는 음료보다 레몬워터를 섭취하는 것이, 덜 먹음으로써 포만감을 부여한다. 결론적으로, 레몬워터는 칼로리가 없지만 칼로리 자체가 적기 때문에 비슷한 효과를 내고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알카리수 효능 및 부작용
수분 유지
영양소를 운반하는 것부터 세포로 폐기물을 운반하는 것 까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온조절에서 신체성능 향상까지 모든 과정에서 적절한 수분 공급을 유지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연구에 따르면, 수분이 증가하면 지방 분해 및 지방 손실이 증가한다. 또한, 팽만감, 붓기 및 체중 증가와 같은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레몬 워터의 경우에도 충분한 수분 공급 유지하는데 도움된다.
신진대사 향상
연구에 따르면 신진대사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된다. 신체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것을 돕는 세포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신진대사가 증가하여 체중 감량에 매우 도움이된다.
레몬워터는 열을 생성하기 위해 칼로리를 태우는 신진대사 과정에서 열 발생을 유도함으로써 신진대사를 증가시킨다. 또한, 대사율을 약 30% 증가 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레몬워터도 일반적인 물과 동일한 신진대사 효과가 있는 것이다.
▶관련글 바로가기: 과학에 근거한 물 마시기 효과 TOP 7
포만감 향상
레몬워터는 포만감과 충만감을 증가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된다. 연구에 따르면, 아침 식사 전 약 0.5리터 물을 마시는경우 칼로리 수가 13% 감소한 결과가 있다.
또한, 식사중 물을 마시는 것이 식욕을 감소시키고 포만감을 증가시킨다. 레몬 워터 또한 칼로리가 적고 물과 같은 방식으로 포만감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체중 감소 증가
신진대사, 포만감 및 수분요지로 인해 잠재적인 효과로 레몬워터를 포함해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수분 섭취를 늘리면 식이요법이나 운동과 관계없이 체중감량을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수분 섭취량이 많을수록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중과 지방이 더 많이 손실되는 것을 밝혀졌다. 규칙적인 물 섭취를 레몬워터로 바꾼다면 더 맛있고 동일한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결론, 레몬워터 효능, 다이어트에 도움될까?
레몬워터 효능, 다이어트에 도움될까에 대해서 아아봤다. 포만감 및 충만감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다이어트 즉, 체중감량을 증가시킨다.
또한, 맛있고 만들기가 쉬워 칼로리가 높은 음료를 대체할 수 있는 저칼로리 대체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 체중 감량을 촉진하고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확실하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