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씨 효능, 영양, 부작용 어떨까?
- 헬스피드
- 2020. 7. 9. 06:00
해바라기씨는 운동 하거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친숙한 음식중의 하나이다. 건강한 지방, 식물성 화합물 및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기 떄문이다.
대표적인 해바라기씨 효능으로 심장병 및 제 2형 당뇨병을 포함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해준다.
이 글을 통해 해바라기씨 효능, 영양,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해바라기 효능 첫번째, 염증 완화
단기 염증은 잠시 스트레스 혹은 식단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만성 염증은 만성 질환의 위험이 있다. 예를 들어, 혈중 농도 증가는 심장병 및 제2형 당뇨병 위험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해바라기 씨를 꾸준히 섭취한 집단군은 대조군에 비해 32% 정도 위험이 감소하였다. 또한, 해바라기씨에 있는 비타민E 성분이 단백질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플라보노이드와 다른 식물 화합물이 염증 완화를 도와주는 것이다.
▶관련글 바로가기: 호박씨껍질 먹어도 될까?
두번째, 심장 질환
고혈압은 심장병 또는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주요 위험요소이다. 해바라기씨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효소를 차단한다. 이로인해, 혈관이 이완되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해바라기 씨앗에 있는 마그네슘이 혈압을 낮추고, 불포화 지방산 및 리놀레산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는 호르몬을 생성해준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리드를 약 9% 및 12% 감소시킨다. 이로인해, 심장 마비와 같은 심장 질환을 15%정도 낮춰주는 연구결과가 있다.
세번째, 당뇨병
혈당 및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해바라기씨를 섭취한 집단군은 대조군에 비해 6개월 이내에 공복 혈당을 약 10% 정도 줄여준다는 결과가 있다.
해바라기씨 혈당강하 효과는 식물성 화합물인 클로로겐산에서 나온다. 씨앗의 단백질과 지방은 위가 비는 속도를 늦춰 탄수화물에서 설탕을 점진적으로 방출하기 떄문에 당뇨병에 도움이 된다.
▶관련글 바로가기: 해바라기씨 껍질 먹어도 될까?
해바라기씨 영양은?
해바라기씨는 비타민E와 셀레늄이 높다. 만성질환을 유발하는 자유라디칼 스트레스로부터 신체 세포를 보호하고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또한, 해바라기씨는 단백질, 리놀레산 지방산 및 여러 식물성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이로인해, 혈압, 콜레스테롤 및 혈당을 낮추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된다.
부작용 첫번째, 칼로리 및 나트륨
해바라기씨는 영양분이 많지만,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높다. 그러나 하루 권장량에 따라 섭취하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씨앗과 껍질을 같이 먹는 경우 식이 속도와 칼로리 섭취를 늦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생선껍질 효능 및 먹어도 안전할까?
두번째, 카드뮴
해바라기씨를 적당히 섭취해야하는 이유는 카드뮴 함량때문이다. 카드뮴이란 중금속에 장기간 노출되면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매일 해바라기씨를 먹었을 때, 주당 175mcg정도로, 카드뮴 수치를 높이거나 신장을 손상시키지 않는다. 그러나, 매일 꾸준히 그리고 많이 섭취하는 경우 신체에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조심하자.
세번째, 알레르기
사람에 마다 다르지만,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다. 부작용으로 천식, 입 붓는 현상, 가려움증, 피부 발진, 병변 및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해바라기씨 내부에는 알레르겐이라는 단백질이 있다. 이 단백질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음식뿐만 아니라, 평소에 해바라기씨유를 사용하는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하자.
▶관련글 바로가기: 아침 단백질 보충제 식사로 괜찮을까?
결론, 해바라기씨 효능, 영양, 부작용 어떨까?
해바라기씨 효능, 영양,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다. 효능에 따라 제대로 섭취한다면 염증, 심장병 및 제2형 당뇨병을 예빵할 수 있다.
그러나, 일일 권장량을 넘어 과식을 하게 된다면 칼로리가 높아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신장을 파괴할 수 있는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