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씨껍질 먹어도 될까?
- 헬스피드
- 2020. 7. 9. 03:39
평소에 호박전을 많이 해먹으면서, 호박씨가 항상 남는것을 봤다. 호박씨는 영양성분이 뛰어나여 당뇨에도 좋고 다양한 효능이 있다. 그러나, 호박씨껍질 같은 경우는 잘 섭취하지 않는다.
호박씨 껍질 먹어도 부작용은 없을까? 그리고 효능이나 칼로리는 없을까?
이 글을 통해 호박씨껍질 정말 먹어도 되는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호박씨 껍질은 안전할까?
대부분 전을 해먹을떄 씨앗을 파내어 껍질을 벗기고 난 다음에 구워서 먹는다. 결론적으로, 호박씨 껍질은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 그러나, 슈퍼나 대형마트에서 찾을 수 없다.
주로 호박씨 껍질 보다는 씨앗이 더 많은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호박씨 껍질을 먹고 싶어하는 사람이 없을뿐만 아니라 선호도 자체가 낮기 때문이다.
▶관련글 바로가기: 해바라기씨 껍질 먹어도 될까?
호박씨 효능
껍질에 쌓여있는 호박씨는 껍질을 벗긴것 보다 섬유질이 2배 이상이다. 약 5g의 섬유질을 제공한다. 섬유질은 장에 친숙한 박테리아를 공급하여 최적의 소화를 촉진한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어 심장병 등 관련 병 및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추가적으로 아연, 마그네슘 및 구리를 포함해 여러가지 영양소가 풍부하다.
철분이 풍부하여 혈액건광 및 산소 수송에도 도움이 된다.
호박씨 껍질 위험하지 않을까?
호박씨 껍질 자체를 먹는 것이 위험하지 않다. 그러나, 사람마다 다른 케이스가 있다. 기존에 크론병 혹은 장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호박씨 자체를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한다.
섬유질이 풍부한 씨앗은 장 염증을 악화시키고 위장 장애, 설사, 통증, 팽만감 및 기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씨앗이 작기 때문에 과식을 유발할 수 있다.
전체적인 부작용은 없지만 사람에 따라서 효능이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자.
▶관련글 바로가기: 생선껍질 효능 및 먹어도 안전할까?
결론, 호박씨껍질 먹어도 될까?
결론적으로 호박씨 껍질은 먹어도 안전하다. 오히려, 일반 호박씨보다 더 많은 섬유질을 제공한다. 그러나, 소화불량 등 소화에 문제 있는 사람의 경우 설사와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호박 관련 요리를 하여, 몸에 좋은 효능만 누리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