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에 따른, 카페인 부작용 WORST 9
- 헬스피드
- 2020. 6. 4. 06:17
한국인이라면 아메리카노 등 커피를 매우 많이 마실 것이다. 대부분의 유형에는 다양한 장점이 있는 카페인이 들어가 있을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중소량 카페인을 섭취한다면 집중력 강화, 우울증 완화 등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권장량에 따르지 않고 과다섭취하면 어떻게 될까?
손떨림, 민감증, 기전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것이다.
이 글을 통해 연구에 따른, 카페인 부작용 WORST 9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정서불안
카페인은 불안을 자극할 수 있다. 피곤함을 느끼게 하는 뇌화학물질인 아데노신의 영향을 차단함으로써, 아드레날린을 방출하게 된다.
그러나, 복용량이 많을수록 효과가 더욱 두드러져 정서불안이나 공황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1,000mg 이상 매일 섭취하는 경우 신경질, 불안감 및 유사한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다 복용량은 빠른 호흡을 유발하고 스트레스 수준을 증가시켰다.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해 정서불안 및 불안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관련글 바로가기: 카페인 내성, 얼마나 영향을 줄까?
2. 불면증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어렵다. 연구에 따르면,카페인 섭취량이 많을수록 잠들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와 차가 가장 카페인을 많이 섭취할 수 있는 매개체이지만, 일반적으로 과당음료, 에너지 음료 및 마시는 곳에서 카페인을 섭취할 수 있다.
평균적으로 카페인은 평균 5시간 동안 채내에 남아있어, 소화를 하는데까지 오랜시간이 걸린다. 불면증 병원에서 극복 후기들을 보면 주로 스트레스 완화 및 음식에 집중한다.
그 이유는, 자신도 모르는 음식에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기 떄문이다.
3. 소화불량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커피를 마시면 소화가 잘된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장 연동 운동을 증가시켜 장운동을 자극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 부작용으로 설사를 유발한다. 또한, 커피를 계속 섭취하는 경우 지속적인 소화불량뿐만 아니라 위궤양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커피는 소화 기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맛니느 양을 줄이거나 마시는 차로 바꾸는 것이 좋다.
4. 근육관련 질병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는 경우 근육 섬유가 혈류로 들어가 신부전 및 기타 문제를 일으킨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횡문근 융해증을 유발할 수 있다.
카페인에 익숙하지 않거나 그 영향에 매우 민감한 사람들 경우, 짧은 시간내에 카페인을다량 소비한다. 횡문근 융해의 위험을 줄이려면 하루에 약 250mg 정도 카페인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5. 카페인 중독
카페인은 건강상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습관이 되면 중독이 될 수 있다. 코카인 및 암페타민과 비슷한 방식으로 뇌 물질을 유발하지만, 이러한 중독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카페인을 매일 섭취하는 경우 의존 증상을 보인다. 의존 증상으로 두통, 피로 및 금단 증상등 크게 증가하였다. 카페인 중독에 이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디카페인이나 생수를 마시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6. 고혈압
카페인은 심장병이나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는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자극 효과로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다.
고혈압은 동맥을 손상시켜 심장과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제한하여 심장 마비 및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다. 일시적이지만, 중독되는경우 정기적으로 혈압을 상승 시킬 수 있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 특히 복용량과 시기에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7. 심박수 상승
심박수를 평소에 관리하고 그에 따른 운동을 하면 오래살 수 있다고 할 정도로 중요한 요소이다. 연구에 따르면, 다량의 카페인 파우더를 섭취한 사람들 경우 매우 빠른 심박수, 신부전 및 기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켰다.
실제로, 심장 문제가 있는 일부 사람들 경우 카페인을 다량 섭취 했을때 비정상적으로 심박수가 상승하는 것을 보여줬다.
부작용없이 마시려면 하루 권장량에 따라 섭취하고 평소 신부전증을 가지고 있다면 먹지 않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8. 피로감 유발
커피, 차 및 에너지 드링크는 에너지 수준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오히려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는 경우 반대효과를 줄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종일 카페인을 계속 마시면 수면 능력에 영향을 줘 다음날까지 피로감을 유발한다. 이로 인해 악순환이 계속 되면서 오히려 커피 마시는 것이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다.
9. 배뇨
배뇨 증가와 방광에 대한 자극은 높은 카페인 섭취의 부작용이다. 평소에, 커피나 차를 많이 마시는 경우 빈번한 배뇨증상을 느꼈을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과다 섭취하는 경우 비뇨기 빈도와 긴급성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부작용이 계속 되는 경우, 추후 요실금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매일 450mg 이상을 섭취한 집단군 경우 대조군 하루 150mg 미만을 섭취한 사람들에 비해 요실금 위험이 상당히 증가하였다.
▶관련글 바로가기: 과학에 근거한 '과식'이 안좋은 이유 WORST 7
결론, 연구에 따른, 카페인 부작용 WORST 9
가벼운 카페인 섭취는 건강에 매우 좋다. 그러나, 일일 권장량에 따르지 않고 많은 복용량을 섭취하는 경우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부작용으로 악순환을 유발할 수 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섭취량이 많을 수록 좋은 효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자신에게 맞는 알맞은 양을 찾아 섭취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