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E 과다복용 증상 및 부작용 어떨까?
- 헬스피드
- 2020. 6. 3. 06:23
비타민e는 신체에 꼭 필요한 필수 비타민이다. 그러나, 과다 복용하는 경우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독성이 생기면서 초기증상을 보여주게 된다.
영양제는 하루 권장량에 따라 먹는다면 효능만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결핍되거나 과다의 경우 신체에 다양한 부작용을 주게 된다.
이 글을 통해 비타민E 과다복용 증상 및 부작용 어떤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비타민E 과다복용이란?
비타민E 과다복용의 경우, 비타민 E가 신체에 축적되면서 합병증을 유발한다. 비타민E는 대표적인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비타민으로써 지용성 비타민이다.
심장질환, 암, 시력문제 및 뇌질환등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대표적인 효능으로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관에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한다.
지용성 비타민 경우, 지방에 축적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 매일 1,000mg 아래로 섭취해야 과다복용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지 않다.
▶관련글 바로가기: 콜라겐이란? 그리고 어디에 좋은걸까?
비타민E 결핍으로 인해, 꼭 영양제 먹어야 할 사람들
비타민E 결핍으로 인해, 시들시들 한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이 대표적으로 비타민E 영양제를 먹어야한다. 특히, 항산화 및 잠재적 노화 방지효과와 면역 체계를 개선해준다.
또한, 머리카락, 피부 및 손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먹어야한다. 평소에 저지방 음식을 먹거나 크론병이나 낭포성 섬유증과 같은 지방 소화 흡수 능력을 미치는 질환이 있는 사람은 비타민E 결핍이 위험 할 수 있다.
과다 복용 부작용 및 증상
과도한 비타민E 섭취는 혈액 희석을 유발하고 출혈을 유발한다. 또한,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다. 특히, 출혈성 뇌졸중 위험 증가 혹은 뇌졸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비타민E 섭취는 다양한 원인으로 사망율을 높인다고 한다. 고용량 비타민E 영양제 경우,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하기가 어렵다.
특히, 유방암 치료에 사용되는 타목시펜과 면역 억제제인 사이클로스포린을 방해할 수 있다. 잠재적으로 이러한 심각한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에 따라 섭취해야한다.
결론, 비타민E 과다복용 증상 및 부작용 어떨까?
비타민E가 결핍된 경우, 영양제를 섭취하면 효능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과다복용하는 경우에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뇌졸증 및 사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과다복용을 하지 않으려면, 일일 권장량인 약 1,000mg만 섭취한다면 부작용없이 효능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