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감량 속도 얼마나 걸릴까?
- 헬스피드
- 2020. 6. 5. 03:26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을 해야할까? 그리고, 속도는 얼마나 걸릴까? 대부분 체중을 감량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단기간에 다이어트 하는 방법을 찾는다.
굶거나 운동을 하지 않고, 빠르게는 체중 감량이 가능하지만 효율적인 부분은 아니다.
이 글을 통해 체중감량 속도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 알야할 것
체중 감량은 매일 살을 태우는 것보다 적은 칼로리를 지속적으로 섭취할때 발생한다. 매일 소비하는 칼로리에 대해서 정확히 인지한 후에 체중 감량에 들어가야한다.
칼로리 소비는 주로 3가지 요소로 나뉜다. 휴식대사 속도, 음식 영향, 활동 영향으로 나뉜다. 휴식대사 속도 경우, 혈액의 호흡과 펌핑과 같은 신체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칼로리 수이다.
음식영향 경우, 음식을 소화 및 흡수하고 대사하는데 사용되는 칼로리이다. 마지막으로 활동 영향은 운동 중에 사용하는 칼로리로써, 비 운동시 발생하는 영향도 포함 될 수 있다.
체중 감량 요인 첫번째, 성별
체지방 비율은 체중 감량에 큰 영향을 미친다. 여성은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지방 대근육비율이 높기떄문에 같은 키의 남성보다 RMR이 5-10% 정도 낮다.
즉, 남성보다 5-10% 적은 칼로리르 소비한다. 남성은 칼로리가 동일한 식단을 따르는 여성보다 체중 감량을 더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체중이 빨리 줄어드는 반면 유지하는 능력이 여성 대비 떨어지기 때문에 쉽게 요요현상이 올 수 있다.
체중 감량 요인 두번째, 나이
노화로 발생하는 신체적 변화중 하나는 체성분 변화이다. 지방량이 증가하고 근육량이 감소한다. 이러한 변화는 RMR을 낮추는데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70세 이상 성인은, 젊은 성인보다 RMR 비율이 20~25% 정도 낮다. 이로인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체중 감량이 더 어려워지는 것이다.
체중 감량 요인 세번째, 칼로리 연소
체중을 줄이려면 칼로리 균형을 만들어야한다. 칼로리 연소에 따라 체중을 얼마나 빨리 감량할 수 있는가 아닌가로 나뉠 수 있다.
예를 들어, 8주 동안 하루에 500칼로리씩 적게 섭취한다면 하루에 200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보다 체중 감량을 빠르게 할 수 있다.
그러나, 한번에 많이 줄이는 경우 영양부족으로 인해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지방뿐만 아니라 근손실까지 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체중 감량 요인 네번째, 수면
수면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 만성 불면증 경우 체중 감소와 감량 속도를 크게 방해할 수 있다. 특히, 잠을 제대로 못자는 경우 폭식을 유발한다.
예로 들어, 영양가 없는 음식들 과자, 음료수, 피자 등 영양소가 부족한 것들을 주로 섭취한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6시간정도 자는 집단군은 대조군 대비 체지방이 약 60% 정도 더 감소했다고 한다.
만성 불면증 경우 제 2형 당뇨병, 비만, 심장병 및 암 등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효과적인 체중 감량 다이어트 방법
안정적이고 빠른 결과를 위한 효과적인 체중 감량 다이어트 방법이 여러가지 있다. 대표적으로, 칼로리를 적게 먹고 운동을 많이 하면 되는 것이 인생의 진리이다.
예를 들어, 키토제닉(저탄고지 다이어트) 경우, 초반에 체중 감량에 도움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별 차이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이어트 성공 가능성을 높이려면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고, 건강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식단을 찾아야한다.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를 포함해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한다면, 지방 손실을 극대화하고 근손실을 에방할 수 있다.
결론, 체중감량 속도 얼마나 걸릴까?
체중 감량은 적은 칼로리를 섭취할때 쉽고 빠르게 가능하다. 성별, 나이, 체중, 수면 및 칼로리 소모 정도에 따라 체중 감소율 및 속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일주일에 1-3키로 정도, 빼는것을 목표로 한다면 안전하고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면 뺄 수 있다.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