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 헬스피드
- 2023. 1. 18. 09:08
수박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수박은 달콤하고 과즙이 많아 여름 더위에 갈증을 해소하기에 완벽한 간식이다.
녹색 껍질과 선홍색 과육을 가지고 있다.
오메가 3와 마찬가지로 항산화제, 비타민 A, C 등 영양소가 풍부하다.
오메가 3에 대해서 더 궁금하다면 오메가 3 효능 및 부작용 등: 총 정리 가이드(2023년) 읽어보도록 하자.
이 글을 통해, 수박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수박 효능: 수분 유지에 도움
몸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온 조절, 정상적인 장기 기능, 세포로의 영양분 전달 및 주의력은 적절한 수분 공급에 의존하는 신체 과정의 일부이다.
수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수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수박은 92%가 물로 구성되어 있어 매일 물을 섭취하기 좋다.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칼로리 밀도가 낮다.
즉, 전체 무게에 비해 칼로리가 매우 적다.
수박과 같이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먹으면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하여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된다.
2. 영양소와 유익한 식물 화합물이 가득함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 A, C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탄수화물, 섬유질, 설탕, 단백질, 지방, 비타민 A, 비타민 C, 칼륨 및 마그네슘이 있다.
또한 운동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아미노산인 시트룰린의 풍부한 공급원이다.
또한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리코펜 및 쿠커비타신 E가 있다.
체내에 축적될 경우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는 불안정한 분자인 자유 라디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손상은 당뇨병, 심장병 및 암과 같은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
3. 항암 효과
리코펜과 쿠커비타신 E를 포함하여 수박에서 발견되는 여러 식물 화합물은 항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머위 줄기나 옻나무 추출물 효능과 같이 리코펜 섭취는 전립선암 및 결장직장암과 같은 일부 유형의 암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
리코펜은 세포 분열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인슐린 유사 성장 인자의 혈중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다.
쿠커비타신 E는 암세포의 자가포식을 촉진하여 종양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
자가포식은 신체가 손상된 세포를 제거하는 과정이다.
4. 심장 건강 개선
수박의 여러 영양소는 심장 건강을 지원할 수 있다.
심장병은 전 세계적으로 주요 사망 원인이다.
식단과 같은 생활 방식 요인이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으로써 심장마비와 뇌졸중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리코펜은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로 인한 산화적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체의 산화질소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아미노산인 시트룰린을 함유하고 있다.
산화질소는 혈관 확장을 도와 혈압을 낮춘다.
비타민과 미네랄에는 마그네슘, 칼륨, 비타민 A, B6 그리고 C가 있다.
5. 염증 및 산화 스트레스 감소
염증은 많은 만성 질환의 주요 원인이다.
항산화제, 리코펜 및 비타민 C 조합은 염증 및 산화적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수박 가루를 먹인 쥐는 대조군에 비해 산화 스트레스가 적고 염증 마커 C 반응성 단백질 수치가 낮았다.
그리고 입안 볼, 혓바닥, 혀 밑, 혀, 입안에 염증이 나는 경우 스트레스가 많이 받은 경우가 많다.
수용성 커큐민이나 강황 그리고 수박을 섭취하면 충분히 개선시킬 수 있다.
항산화제인 리코펜은 또한 알츠하이머병의 발병과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다.
6. 황반 변성 예방에 도움이 된다
황반변성 자가진단 혹은 테스트를 하면 대부분 원인과 증상을 알 수 있다.
수박 화합물인 리코펜은 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항산화 및 항염증 화합물로서의 리코펜의 역할은 AMD를 예방하고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리코펜이 세포를 손상시키는 염증 표지자의 능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7. 근육통 완화
허리근육놀 놀람, 종아리, 허벅지, 기립근, 다리, 골프 엘보 등 근육통증은 아미노산인 시트룰린이 해결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혈관을 확장시켜 심장이 몸을 통해 혈액을 펌핑하고, 운동 후 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몸살 근육통에는 타이레놀 효능과 같이 근육통이 적고 심박수 회복이 더 빠르게 진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8.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수박에서 발견되는 비타민 A와 C는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C는 먹거나 바를 때 몸이 피부를 유연하게 하고 머리카락을 강하게 유지하는 단백질인 콜라겐을 만드는 데 동무이 된다.
또한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하면 주름과 피부 건조가 발생할 가능성이 감소할 수 있다.
비타민 A는 피부 세포를 생성하고 복구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에도 중요하다.
9. 소화 개선
건강한 소화에 필요한 충분한 수분과 소량의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다.
섬유질은 장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반면, 물은 소화관을 통해 노폐물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동시킨다.
변비를 완화시킬 수 있다.
수박 부작용
수박은 일반적으로 수분이 많다.
이로 인해, 과다섭취하는 경우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