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검사 금식 등 혈당검사의 모든것

당뇨검사 금식 등 혈당검사의 모든것

혈당검사 혹은 당뇨검사는 혈중 설탕 또는 포도당 양의 측정하는 절차이다.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이 주로 하는 검사로써 상태를 관리하기 위해 주로 매번 확인 한다. 당뇨검사에 앞서 금식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떤 프로세스를 거치는지 어떤 결과를 얻는지에 대해서 궁금할 것이다. 이 글을 통해 당뇨검사 금식 등 혈당검사의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보자.

 

당뇨검사 금식 등 혈당검사의 모든것

당뇨 검사란?

당뇨병이나 당뇨병 전증이 있는 경우 혈당 검사를 받을 수 있다. 혈당 검사 혹은 당뇨검사는 혈액 내 포도당 양을 측정한다. 당뇨 검사를 하는 경우,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 하는데 도움이 된다. 당뇨 검사를 하면 식이요법, 운동 또는 당뇨병 약물을 조정해야하는지 혈당수준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저혈당증 경우에는 치료하지 않는 경우 건강에 매우 나쁠 수 있다. 고혈당 경우 제1형 당뇨병 환자에게 우려되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등을 체크할 수 있는 것이 혈당검사이다.

▶관련글 바로가기: 사탕수수 설탕 많이 들어있는 말린과일 괜찮나?

 

당뇨검사 금식 등 혈당검사의 모든것

당뇨 검사의 종류

당뇨 검사 혹은 혈당검사에서 종류가 2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당뇨를 체크하기 위해 혈당 측정기를 사용하여 매일 손가락을 찌르거나, 피를 뽑는 방법 2가지 방법이 있다.

혈액 검체는 일반적으로 당뇨병 검진에 사용되며, 공복혈당 검사를 한다. 혈당 수치 혹은 헤모글로빈 A1C검사라고도 하는 헤모글로빈 수치를 검사하게 된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당뇨병 전이나 당뇨병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어떻게 조치할지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당뇨검사 금식 등 혈당검사의 모든것

혈당 테스트 시기

제1형 당뇨병 경우에는 식사 또는 간식 먹기 전, 운동 후, 취침 후 등 가능하다. 최대한 뭐든지 아침 공복시 혹은 금식을 통해서 깨끗하게 몸을 비우고 테스트 하는 것이 정확한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일반적인 고혈당이 있는 경우, 갈증이 심하고 평소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등 충동이 자주 느껴진다. 탄수화물 섭취를 조절하고 관리하면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많은 도움이 된다.

저혈당의 경우, 현기증, 피로감, 우울증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또한, 발작 또는 무의식 행동과 같은 일부 증상은 저혈당 또는 인슐린 스파이크로 인한 증상일 수 있다.

혈당이 낮고 증상이 안나타나는 경우, 저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자주 검사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괜찮을까?

 

당뇨검사 금식 등 혈당검사의 모든것

당뇨검사 결과는?

금식을 한 후에 검사시기를 통해 당뇨 혹은 혈당 수준이 평균적인 구간에 들어있어야 한다. 보통 금식을 한 후, 당뇨병이 없는 사람의 경우 70-99mg 정도 나오고, 당뇨병이 있는 사람의 경우 80-130mg 정도 결과가 나온다.

매일 당뇨 수치를 추적하는 것이 당뇨병을 통제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지속적으로 너무 높거나 낮은 수준을 유지하는 경우, 운동 및 정기적인 식습관 개선을 통해 개선하여야한다.

 

당뇨검사 금식 등 혈당검사의 모든것

결론, 당뇨검사 금식 등 혈당검사의 모든것

당뇨검사 금식 등 혈당검사의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봤다. 당뇨검사에 앞서서 무조건적으로 금식을 한 후, 매일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에 혈당관리를 안하고 있다면 식습관 및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을 개선하고 당뇨병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소중한 사람에게 공유하세요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