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괜찮을까?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괜찮을까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은 매우 건강하다. 유익한 지방산과 산화 방지제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섭취해야하는 오일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불포화 지방 함량으로 인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쓰면 안된다는 의견이 많다. 또 다른 의견에서는 요리에 써도 상관없다고 말들 한다. 어느 쪽이 맞을까?

이 글을 통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괜찮을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괜찮을까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괜찮을까?

지방과 기름이 고열에 노출되면 손상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카놀라와 같은 식물성 기름을 포함하여 다중 불포화 지방이 많은 오일의 경우 그렇다. 과열되는 경우, 지질과산화물 및 알데히드를 포함해 각종 유해한 화합물을 형성하여, 암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요리할때 오일을 흡입하는 경우 폐암을 유발하는 발암성 화합물이 방출된다. 잠재적으로 유해하고 발암성 화합물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 하여야한다.

▶관련글 바로가기: 비타민d 수치 높이는 7가지 방법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괜찮을까

내열성 단일 불포화 지방 함량이 높다

지방산은 포화, 단일 불포화 혹은 다중 불포화다. 코코넛 오일과 같이 포화지방은 열에 매우 강하지만, 식물성 오일에는 다중 불포화지방이 포함되어있다. 올리브 오일에는 단일 불포화 지방이 포함되어있는데, 고온에 매우 민감하다.

내열성 단일 불포화 및 포화지방은 올리브 오일의 87%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괜찮지 않다는 것이 결론이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괜찮을까

산화 손상

오일이 산화되는 경우, 다양한 유해한 화합물을 형성한다. 올리브 오일은 산화 방지제가 높고 불포화 지방 함량이 낮기 떄문에 가열중에 조금은 괜챃지만, 튀김요리를 하는 경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매우 나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가열된 올리브 오일을 사용한 식단은 타 식단에 비해 혈액에서 산화 마커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리브 오일을 가열하는 경우 트랜스 지방이 형성되는 경우도 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활용하여 요리하는 것 자체가 조심스러워 해야하는 부분이다.

▶관련글 바로가기: 비타민d 결핍증상 7가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괜찮을까

항산화제가 파괴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엑스트라 버진 오일을 활용한 식사는 매우 건강에 좋다. 그러나, 열에 노출되는 경우 항산화제와 비타민E를 일부 분해할 수 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의 주요 활성 화합물인 하나는 올레오 칸탈인데, 항 염증 효과가 있다.

그러나, 열에 가하는 순간 약 31% 정도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항산화제뿐만 아니라 맛의 풍미도 떨어뜨리기 떄문에 최대한 요리할떄 열을 가하지 않는 것이 매우 좋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괜찮을까

결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괜찮을까?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요리에 괜찮을까에 대해서 알아봤다. 일반적인 식단에서 예를 들어, 샐러드나 열이 가해지지 않은 요리에 사용된다면 상관이 없다.

그러나, 과열을 하는 경우 풍미 및 항산화제를 파괴하여 건강에 매우 나쁠 수 있다. 튀김요리 등을 활용할때 일반적인 식용유로 튀김요리를 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소중한 사람에게 공유하세요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