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불면증 등 기타 부작용은?

비타민d 불면증 등 기타 부작용은?

비타민D는 햇빛을 많이 볼수록 비타민을 얻을 수 있는 필수 지용성 영양소이다. 뼈를 건강하게 그리고 강하게 유지하여 세포 성장 및 면역 기능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비타민D 결핍은 불면증 및 우울증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불면증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여러가지 건강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이 글을 통해 비타민d 불면증 등 기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비타민d 불면증 등 기타 부작용은?

비타민d 불면증 등 기타 부작용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결핍과 우울증 사이에 연관이 있다고 한다. 연구결과, 우울증에 걸린 참가자들은 비타민D 수치가 대조군에 비해 상당히 낮았다. 또한, 비타민D가 낮은 사람들은 우울증의 위험이 커지면서, 우울증 및 기타 정신질환에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나 우울증으로 인한 불면증을 유발하면서, 단순히 비타민D 결핍이 불면증부터 우울증 등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하는지 알 수 있는 결과다.

▶관련글 바로가기: 비타민d 칼슘 복합제 먹어야되나?

 

비타민d 불면증 등 기타 부작용은?

비타민D 결핍 요인

비타민D 결핍 요인은 다양하다. 햇빛을 안보거나, 생활 패턴, 그리고 비타민섭취가 적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햇빛 노출은 대부분 사람들에게 비타민D 주요 공급원이다. 햇빛 노출만으로도 충분한 비타민D를 얻으려면 하루에 15분에서 2시간 정도 노출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기가 어렵다. 비타민D 천연 공급원을 자주 섭취하고 섭취량 자체를 늘려야한다. 예를 들어, 연어, 고등어, 생선, 오메가3 오일, 동물성 지방 그리고 비타민D 영양제를 섭취하자.

비만인 경우 비타민D 결핍과 매우 연관이 높다. 비만의 경우, 권장 영양소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평균 체중의 사람들보다 더 많은 비타민D를 섭취해야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피부는 비타민D 합성 효율이 떨어진다. 노인들은 햇빛이 쬐는 시간을 제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비타민D가 부족한 식단을 섭취하니 꼭 다양하게 먹어야한다.

결핍 요인만 막더라도, 불면증이나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비타민D 권장량, 얼마나 먹어야 하나?

 

비타민d 불면증 등 기타 부작용은?

우울증 및 불면증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섭취량을 늘려 비타민D 결핍 및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비타민D 영양제를 섭취하거나 햇빛 그리고 비타민D 함유 식품또는 강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우울증 및 불면증이 비타민D 결핍과 관련이 있는 경우 비타민D를 늘리면 되는 것이다. 또한, 일상적인 운동은 뇌의 엔돌핀과 같은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우울증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운동은 우울증 및 불면증을 악화시키는 면역계 화학 물질을 감소시켜준다. 또한, 규칙적인 수면 스케쥴을 유지하면서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에 노출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d 불면증 등 기타 부작용은?

결론, 비타민d 불면증 등 기타 부작용은?

비타민d 불면증 등 기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다. 단순히, 결핍만으로 불면증을 포함해 다양한 복합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평소에 생활 습관 및 식습관 개선을 통해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알아채고 미리 예방 및 조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다.

소중한 사람에게 공유하세요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