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권장량, 얼마나 먹어야 하나?
- 헬스피드
- 2020. 9. 11. 03:23
비타민D는 일반적으로 햇빛을 쬐는 것만으로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D다. 연구에 따르면, 최적의 건강을 위해서는 충분한 비타민D 섭취가 필요하다. 강력하고 건강한 뼈를 유지하고 면역 체계를 돕고 많은 스트레스 환경에서 보호할 수 있다. 나이 및 건강 상태에 따라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은 달라진다.
그럼, 비타민D 권장량, 얼마나 먹어야 몸에 좋을까?
이 글을 통해 비타민D 권장량, 얼마나 먹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비타민D는 왜 중요할까?
비타민D는 A,D,E,K를 포함해 지용성 비타민이다. 비타민은 지방과 잘 흡수되어 간과 지방 조직에 저장이 된다. 주로 비타민D2, D3으로 종류가 나눠진다. 비타민D3는 비타민D2 혈중 비타민D2를 높이는데 두배의 효과가 있다.
신체에서 비타민D의 주요 역할은 혈중 칼슘 및 인을 관리하는 것이다. 이러한 미네랄은 뼈생성에 중요한데, 대표적인 효능으로 면역 체계를 돕고 심장병 및 특정 암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기 떄문이다.
또한, 낮은 혈중 비타민D 수치는 골절, 낙상 위험, 심장병, 다발성 경화증 및 다양한 암발병 위험을 막아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비타민D 탈모, 왜 그런것일까?
비타민D 권장량, 얼마나 먹어야 하나?
미국 연구자료에 따르면, 하루에 400-800IU 정도만 섭취하면 충분한 비타민 일일 권장량에 적합할 수 있다. 비타민D 경우 다양한 요인에 따라 필요한데, 더 나은 건강과 관련된 혈중 농도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이것보다 더 섭취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다른 연구자료에 따르면, 매일 1,000IU 비타민D를 섭취하면 심장병 위험이 10%나 감소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1,000-4,000IU 정도 섭취를 하는 경우 다른 질병을 완화 할 수 있다.
그러나, 4,000IU를 넘어가는 순간 독성이 쌓이게 되니, 최대한 1,000IU 정도만 섭취하면 괜찮을 듯 하다.
어떤 사람들이 비타민D를 더 먹어야 할까?
노인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피부가 얇아진다. 햇빛에 노출되어있을떄 피부가 비타민D 생성이 어려워지게된다. 또한, 노인들은 실내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기 떄문에 비타민D 섭취량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적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뼈 자체가 약해진다. 비타민D 적절한 혈중 농도를 유지하면 나이와 함께 뼈를 보호하면서 골절을 예방할 수 있다. 노인의 경우 비타민d 권장량은 매일 1,000IU 이상만 섭취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피부가 어두운 사람들 또한, 비타민D 결핍에 취약하다. 피부 색소에 멜라닌이 더 많기 떄문이다. 멜라닌은 태양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이말은 즉, 오히려 비타민D 섭취량이 적다는 것이다. 피부가 어두운 사람들 경우에도 매일 1,000IU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지방을 제대로 흡수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써 식이에서 지방을 흡수하는 소화관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특히, 평소에 염증성 장 질환 예를 들어,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 간 질환 및 비만 수술을 받은 사람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사람들이 비타민D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비타민D 종류, D2 vs D3 차이점은?
비타민D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어떻게 될까?
비타민D 권장량에 따르지 않고, 매일 많은 비타민D를 섭취하는건 어떻게 될까? 최대 일일 권장량 섭취량으로 4,000IU를 섭취해도 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매일 10,000IU 까지도 괜찮다고 하지만, 뭐든지 과다복용하면 부작용이 생기기 마련이다.
일단 비타민D 경우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신체에서 빠져 나갈 수 가 없다. 지속적으로 신체에 쌓이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비타민D 독성이 쌓일 수 있으니 조심하자.
결론, 비타민D 권장량, 얼마나 먹어야 하나?
비타민D 권장량, 얼마나 먹어야 하나에 대해서 알아봤다. 일일 최소 권장량은 약 1,000IU 정도이다. 또한,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추가로 섭취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권장량만 섭취해도 신체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러나, 취약계층 예를 들어, 노인, 피부가 어두운 사람 등 이러한 경우에는 더 많은 비타민D 권장량이 필요하니 섭취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