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 녹두 독성, 먹어도 안전할까?

생 녹두 독성, 먹어도 안전할까?

녹색콩 혹은 녹두라고 알려져 있는 콩은 꼬투리 안에 작은 씨앗이 있는 얇고 바삭바삭한 채소이다. 샐러드나 주로 요리를 할 때 사용되며, 이자카야 혹은 술집에서도 생으로 먹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러나 콩과 식물이기 떄문에 생식으로 섭취하면 독성이 있을 수 있는 항 영양소가 들어있다. 다른 생식 콩은 요리하면 영양소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몸에 더 효능이 좋은 것이 아니냐에 대한 의문이 많다.

이 글을 통해 생 녹두 독성, 먹어도 안전할까에 대해서 알아보자.

 

생 녹두 독성, 먹어도 안전할까?

생 녹두 먹으면 안되는 이유

대부분의 콩과 마찬가지로 생 녹두에는 식물의 항진균제와 자연 살충제 역할을 하는 단백질 렉틴이 들어있다. 렉틴의 경우 소화 효소에 내성이 있어, 소화 시스템과 결합하게 되는 경우 부작용으로 메스꺼움, 설사, 구토 및 팽만감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 등 장세포를 손상시키고 박테리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영양소 소화와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렉틴이 몸에 안좋을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생 녹두는 다량의 렉틴을 함유하고 있는데 소량을 먹는 것은 안전할 수 있지만 잠재적 독성을 피하기 위해서는 섭취를 지양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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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녹두 독성, 먹어도 안전할까?

녹두 효능

어떤 사람들은 녹두를 요리하면 영양소가 손실된다고 한다. 실제로 엽산, 비타민c와 같은 일부 수용성 비타민 함량을 감소시켜 세포 손상을 제기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생 녹두에 있는 대부분의 렉틴은 삶거나 조리할 때 비활성화가 되기 때문에 독성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항산화제 함량이 많은 베타 카로틴, 루테인, 카로티노이드 및 아크산틴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다.

산화 방지제는 자유 라디칼이라는 불안정한 분자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다양한 질병의 위험을 막을 수 있다. 또한, 녹두 이소 플라본 함량의 생체 이용률을 높여 심장병 및 특정 암의 위험 감소 등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된다.

 

생 녹두 독성, 먹어도 안전할까?

녹두 요리 방법은?

녹두는 바로 먹거나 통조림 및 냉동 등 다양한 형태로 음식이 제공된다. 녹두를 요리하는 세가지 기본적이고 쉬운 방법을 소개한다.

1. 삶는 것. 큰 냄비에 물을 채우고, 녹두를 넣은 뒤 약 4분간 끓인다. 또한, 빼기전에 소금과 후추로 물기를 빼고 양념하면 좋다.

2. 찌는 방법. 물을 채우고 찜통 바구니에 녹두를 넣는다. 냄비를 덮고 물을 끓인 후, 2분동안 덮어놓은 뒤에 녹두를 섭취하면 된다.

3. 전자레인지 활용.  녹두를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넣고, 3분동안 돌리면 녹두가 찌게 된다.

다양한 녹두 요리법이 있지만 샐러드나 수프, 스튜 등 에 넣어 요리를 하면 풍미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생 녹두 독성, 먹어도 안전할까?

결론, 생 녹두 독성, 먹어도 안전할까?

생 녹두 독성, 먹어도 안전한지에 대해 알아봤다. 생 녹두를 섭취하는 경우 렉틴 과다 함량을 통한 부작용으로 메스꺼움, 설사, 팽만감 및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생 녹두를 피하고, 녹두를 활용한 요리를 통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특히, 수프, 샐러드 및 스튜 등에 활용하면 더욱 안성맞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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