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심장병 및 심장질환 상관관계는?

당뇨병 심장병 및 심장질환 상관관계는?

미국심장협회에 따르면 당뇨병이 있는 경우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도가 일반인보다 2배나 높다고 한다.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심장병 사망이 흔한 원인 중의 하나이다.

심장병 위험을 낮추려면 당뇨병 관리를 사전에 예방하거나 꾸준히 관리를 해야한다. 당뇨병과 심장병 관련성에 대해서 이해를 하는 것도 우선적으로 되어야한다.

이 글을 통해 당뇨병 심장병 및 심장질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당뇨병 심장병 및 심장질환 상관관계는?

당뇨병은 심장병을 유발할까?

당뇨병 환자의 혈중 당수치가 높으면 혈관과 혈관을 조절하는 신경을 손상시킨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당은 혈류에 남아 간에서 혈액으로 누출되어 혈관을 제어하는 신경에 손상을 준다.

관상 동맥이 막히면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느려진다. 이로인해, 당뇨병이 지속되는 경우 심장 질환 위험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평소에 혈당 모니터링을 꾸준히 함으로써 당뇨병을 올바르게 관리해야 심장병 유발을 막을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당뇨병에 좋은 음료 List 5

 

당뇨병 심장병 및 심장질환 상관관계는?

고혈압

고혈압은 당뇨병 환자에게 가장 흔한 심장 질환 중의 하나이다. 심장에 부담을 주고 혈관을 손상시킨다. 부작용으로 심장마비, 뇌졸중, 신장 및 비전 문제등 당뇨병이 없는 사람보다 발생할 확률이 약 2배 이상이다.

혈압을 관리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식단을 조절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필요한 경우 의사를 만나 약을 처방받고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다.

 

당뇨병 심장병 및 심장질환 상관관계는?

고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리드 등 혈중 지방의 관리수준이 낮으면 당뇨병 및 심장병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 혈관에 지방 플라크가 쌓이면, 막힘으로 인해 심장마비나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다.

유전학이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주지만, 건강한 생활 식단을 선택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고 콜레스테롤을 막을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당뇨에 좋은 차, 왜 좋을까? 효능 및 종류

 

당뇨병 심장병 및 심장질환 상관관계는?

비만

당뇨병 환자는 과체중 또는 비만일 가능성이 높다. 특히, 혈압,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가 심장병의 위험을 야기한다. 이에 따른, 체중 감량은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체중 관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유튜브를 보면서 정보를 얻거나,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이 체중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뇨병 심장병 및 심장질환 상관관계는?

흡연

당뇨병이 있고 흡연자인경우 심장병 발병 위험이 비 흡연자보다 매우 높다. 담배연기와 당뇨병 모두 동맥에 플라크가 축적되고 좁아지기 떄문이다.

심장마비와 뇌졸중까지 이르기까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금연을 하는 것이 혈당수치를 낮추고 심장 질환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니 꼭 금연하도록 하자.

▶관련글 바로가기: 동물성 단백질 vs 식물성 단백질, 차이점은 무엇일까?

 

당뇨병 심장병 및 심장질환 상관관계는?

당뇨병이 지나친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

당뇨병이 있고 가슴 통증이나 압박감, 호흡곤란 및 피로와 같은 심장 질환이 나타나는 경우 무조건 병원으로 가야한다. 또한, 생활방식을 바꾸고 건강한 식단으로 먹는 것이 좋다.

가능하면 건강하게 식사하고 매일 운동을 하여 혈압,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해야한다. 당뇨병으로 인해 심장병뿐만 아니라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뇨병 심장병 및 심장질환 상관관계는?

결론, 당뇨병 심장병 및 심장질환 상관관계는?

당뇨병 심장병 및 심장질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아봤다. 당뇨병을 줄이거나 예방하는 것만으로도 심장 질환 관련된 질병들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심장병 및 심장질환 당뇨병 꾸준한 관리를 통해 전조증상을 파악하고 치료하도록 하자.

소중한 사람에게 공유하세요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