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아신 부작용, 정말 위험할까?

니아신 부작용, 정말 위험할까?

니아신은 고지혈증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되는 약 종류중의 하나이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홍조현상이 나타나는데, 무해하지만 증상이 나타나는 것만으로도 불편할 수 있다.

권장량에 따라 니아신을 섭취한다면 부작용 없이, 고지혈증 및 콜레스테롤로 인한 질병 문제 같은 경우는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니아신 부작용, 정말 위험할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니아신 부작용, 정말 위험할까?

니아신 부작용이란?

고용량 니아신 영양제를 섭취하게 되는 경우, 부작용이 일어난다. 피부에 홍조처럼 보이며 가려움증이나 피부가 타는 느낌을 준다. 니아신은 비타민B3로 알려져있는데, 신체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비타민B 복합제이다.

주로 고지혈증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치료하는데 사용이 된다. 부작용으로 모세 혈관이 팽창하여 피부 표면으로의 혈액  흐름을 증가시키는 경우가 있다.

고용량의 니아신을 섭취하는 사람들의 경우, 대부분 홍조를 경험한다. 또한, 항우울제 및 호르몬 대체 요법을 포함해 다른 약물도 홍조를 유발할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올리브 오일 마시면 뭐가 좋을까?

 

니아신 부작용, 정말 위험할까?

왜 니아신을 복용할까?

예전부터 의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심장병을 예빵할 수 있도록 고용량의 니아신을 처방해왔다. 니아신을 복용하는 경우, 좋은 콜레스테롤을 약 20-40%까지 증가 시킨다.

또한 나쁜콜레스테롤을 단백질B의 분해 속도를 높여 간에서 덜 방출되도록 한다. 주로 약 5-20%까지 줄일 수 있다. 또한, 더 낮은 트리글리세리드 성분으로 혈액 내 트리글리세리드를 20-50%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니아신 부작용, 정말 위험할까?

니아신 부작용, 그럼 위험할까?

결론적으로 위험하지 않다. 니아신의 고용량 섭취는 드물지만 다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간에 손상을 많이 줘 위경련이나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또한, 비타민 카테고리 약물로 분류되기 떄문에 임신중에는 고용량을 복용해서는 안된다. 고용량을 섭취하는 경우, 태아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부작용으로 홍조가 나타나 중간에 약 섭취를 중단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때문에 건강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자.

▶관련글 바로가기: 올리브 다이어트, 어떻게 살이 빠지는걸까?

 

니아신 부작용, 정말 위험할까?

홍조 예방 방법은?

니아신을 섭취하기 30분전에 325mg 정도의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홍조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비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도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처음부터 고용량을 섭취하는 것 보다는 꾸준히 양 자체를 늘려가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연구에 따르면 니아신을 복용하기 전에 사고를 섭취하면 아스피린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사과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이 보호 효과를 부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니아신 부작용, 정말 위험할까?

결론, 니아신 부작용, 정말 위험할까?

결론적으로 니아신 부작용은 위험하지 않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홍조 현상이 나타나는데, 보기에는 그렇지만 신체에는 아무런 나쁜 영향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다량의 니아신은 다른 더 유해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건강상의 이유로 현재 섭취하고 있다면 복용량에 대해서 좀 더 고민을 해봐야하는 부분일 것이다.

소중한 사람에게 공유하세요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