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미 효능 TOP 9
- 헬스피드
- 2020. 6. 22. 06:06
한국에서 백미, 현미 그리고 흑미가 가장 소화를 많이 할 것이다. 흑미의 경우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서, 식감뿐만 아니라 칼로리도 매우 낮은편에 속한다.
이로 인해, 흑미 다이어트가 있을 정도로 효능이 있으며 독특하고 충분한 영양소가 들어있다.
이 글을 통해 흑미 효능 TOP 9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여러 영양소
다른 쌀들과 비교했을때 영양소 종류가 다양하다. 특히, 흑미의 경우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다. 또한, 신체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미네랄인 철분이 들어있다.
칼로리또 또한 낮을뿐만 아니라, 고단백질, 저지방 및 철분이 들어있어 밥 한번 먹는것에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관련글 바로가기: 생쌀 먹어도 안전할까?
2. 산화방지제 풍부
단백질, 섬유질뿐만 아니라 흑미에는 여러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다. 산화방지제 역할은 노화를 방지해주고 다양한 종류 및 성분이 있는 만큼 흑미의 효능은 매우 뛰어나다.
특히, 흑미를 꾸준히 섭취하는 경우 심장질환, 알츠하이머 및 특정 형태의 암을 포함해 여러 만성질환 위험증가를 막아준다.
실제로 안토시아닌이외에 흑미에는 여러 종류의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가 포함하여 항산화 성분인 약 23가지가 넘게 포함되어있다.
3. 안토시아닌 함유
안토시아닌은 흑미 및 고구마와 같은 식물성 식품에 플라보노이드 식물 성분중에 하나이다. 연구에 따르면, 안토시아닌 대표적인 효능으로 항염증, 항산화 및 항암 효과가 있다.
또한,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심장병, 비만 및 암과 같은 여러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허니부쉬차 효능 BEST 4
4. 심장건강 증진
심장건강을 관리하는데는 음식, 운동 및 비타민이 필수적이여야한다. 흑미는 많은 항산화제가 함유하고 있어 심장병을 예빵하는데 도움이 된다.
안토시아닌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수치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안토시아닌 캡슐을 꾸준히 복용하는 경우,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준다.
평소에 음식을 안좋은 지방 즉, 나쁜 콜레스테롤 식단을 섭취하고 있었다면 흑미만 섭취해도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
5. 항암음식
대표적인 항암 음식중에 하나이다. 연구에따르면,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결장, 직장암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방암 세포의 수를 줄였으며, 암이 성장하는 것과 확산을 방지하였다. 한때 유행했던 구충제와 달리 부작용없이 효능을 누릴 수 있는 음식중에 하나가 아닌가 생각된다.
▶관련글 바로가기: 단무지 효능 TOP 5
6. 눈건강
눈건강에 좋은 음식으로써 비타민이나 영양제에서 찾을 수 있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함유되어있다. 이 2개 화합물은 산화방지제로 작용하여 잠재적인 자유라디칼로부터 눈을 보호한다.
특히,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블루라이트를 걸러내어 망막을 보화는데 도움이 되었다. 연구에 따르면, 노화 관련 황반변성을 예방하고 백내장과 당뇨병성 망막증의 위험을 줄여준다.
7. 글루텐 프리
글루텐이 들어가있지 않은 글루텐 프리 음식중에 하나이다. 평소에, 밀가루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글루텐을 피해야한다.
글루텐은 또한 개개인에게 팽만감 및 복통과 같은 부정적인 위장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많은 제품에 글루텐이 포함되어있지만, 흑미의 경우 영양이 풍부하고 글루텐 프리로 즐길 수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채식주의자는 계란을 먹을까?
8. 체중감량
체중감량을 도와줄 수 있다. 흑미의 경우, 단백질과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으로 식욕을 줄이고 포만감을 증진시킨다. 연구에 따르면, 안토시아닌은 체중과 체지방 비율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식단에 흑미를 추가한 경우, 혈압과 칼로리까지 조절할 수 있으며 정체기에 있는 사람들 경우 식단을 흑미로 바꿔볼 것을 권장한다.
9. 혈당수치
혈당수치를 정상치에 가깝게 관리를 도와준다. 연구에 따르면, 흑미 및 기타 안토시아닌 함유 식품을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환자의 경우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혈당수치가 기존치보다 낮거나 높은 경우, 흑미를 통해 식단관리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 이유는, 당뇨병의 경우 식단관리만으로도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