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갱년기 살이 왜 찌는 것일까요?

폐경기 갱년기 살이 왜 찌는 것일까요?

폐경기 및 갱년기 나이에 따라 빨리 찾아올 수 있고, 늦게 찾아올 수 있다. 누군가는 증후군으로, 폭식을 하거나 식욕부진 등 다양한 부작용을 나타낸다.

체중 증가는 여러가지 요인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호르몬, 노화, 생활양식, 유전학 등 다양한 이유로 나타나게 된다. 이 글을 통해 폐경기 중이거나 폐경 후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폐경기 갱년기 살이 왜 찌는 것일까요?

폐경기 기간에 따라서, 호르몬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첫번째, 폐경 전에는 다양한 활동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 사춘기부터 시작하여 마지막 생리기간까지 약 30-40년 정도 걸린다.

두번째, 폐경기 주변이 나타난다. 이 기간동안 에스트로겐 수치가 불규칙해지고,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감소한다. 30대 중반에서 50대 초 사이에서, 언제라도 폐경을 시작할 수 있지만 보통 40대에서 발생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수면장애, 생리주기 변화, 두통, 우울증, 폭식 등 부작용이 나타난다. 마지막, 폐경기는 여성이 12개월 동안 생리를 하지 않으면, 폐경이 일어난다. 평균연령은 51세 정도인데, 폐경 후 1년 또는 2년 후에 증상이 대부분 심해진다.

▶관련글 바로가기: 갱년기 영양제, 진짜 필요할까?

 

폐경기 갱년기 살이 왜 찌는 것일까요?

호르몬 변화가 신진대사에 미치는 영향

폐경기동안 프로게스테론 수치는 꾸준히 감소하지만, 에스트로겐 수치는 매일 높아진다. 연구에 따르면,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으면 지방이 증가할 수 있다. 높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생식기동안 체중 증가 및 체지방 증가와 관련되어있기 때문이다.

폐경기 동안 낮은 에스트로겐 수치는, 내장지방으로 지방을 촉진한다. 이 결과, 인슐린 저항성, 2형 당뇨병, 심장병 및 기타 건강문제를 유발한다.

▶관련글 바로가기: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WORST 8

 

폐경기 갱년기 살이 왜 찌는 것일까요?

폐경기시 다이어트 하는 방법은?

첫번째, 탄수화물을 줄여아한다. 탄수화물을 오래 섭취하게 되면,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긴다. 지방의 증가를 막기 위해서는 탄수화물을 줄여야한다.

두번째, 섬유질 음식 섭취.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주기적으로 먹어야 한다. 포만감을 부여하며 배변활동을 도와줘, 복부지방 생성을 막아준다.

세번째, 운동을 해야한다. 체력 향상, 체력 증진, 근육강화 및 유지를 위한 근력운동은 폐경기때 느낄 수 있는 증후군 및 부작용을 예방해줄 수 있다.

 

폐경기 갱년기 살이 왜 찌는 것일까요?

결론, 폐경기 갱년기 살이 왜 찌는 것일까요?

폐경기 및 갱년기때 신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영양가 있는 식단을 바탕으로 충분히 휴식 후 운동을 한다면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다.

생리불순 등 변화하는 자기모습을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천천히 받아들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참고:Why Some Women Gain Weight Around Menopause)

소중한 사람에게 공유하세요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