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 부작용 '우울증' 진짜일까?
- 헬스피드
- 2020. 5. 18. 03:52
최근 글루텐 프리음식이 점차 많아지면서, 글루텐 부작용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글루텐 부작용으로 '우울증'을 진짜 유발하는가 아닌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결론적으로, 맞다.
우울증이 종종 글루텐과 관련 된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다. 글루텐 프리 음식을 섭취하면, 글루텐에 대한 민감성이 감소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이 글을 통해 글루텐 부작용 '우울증'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자.
글루텐프리 매출액
전세계적으로, 글루텐 들어간 음식을 기피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따른, 글루텐프리 음식들이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다. 위 표를 보면, 매년 약 평균 5%씩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밀가루로 인해 두통, 발진 및 피부염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소비자들이 글루텐프리 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관련글 바로가기: 과연 와인은 살이 안찔까?
글루텐프리식품 인식 현황
인식현황을 보면, 글루텐프리=유기농이라는 생각이 크다. 또한, 알레르기 요소 및 재료가 덜 포함된 글루텐프리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더 컷다.
또한, 채식주의자거나 평소에 유당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는 집단군들이 밀가루 음식을 기피하고, 글루텐 프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밀가루 부작용으로 장염을 유발할 수 있다.
글루텐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장에서 염증을 유발하여 팽만감, 가스, 설사 및 피로와 같은 증상을 유발한다. 이에 따라, 우울증, 양극성 장애 및 정신 분열증과 관련된 높은 위험에 노출 될 수 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1년동안 글루텐프리 음식을 섭취한 집단군은 30%이상 우울증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평소에 장염을 가지고 있는 집단군의 경우 밀가루를 피하는 것이 좋다.
▶관련글 바로가기: 탄산수 vs 생수 어떤것이 더 효능이 좋을까?
밀가루는 두통을 유발한다.
밀가루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밀가루에 민감한 사람들 경우, 피로, 두통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을 포함하여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이로인해,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심리적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밀가루를 섭취한 집단군은 대조군에 비해 우울증 느낌이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결론, 글루텐 부작용 '우울증' 진짜일까?
결론적으로, 글루텐 부작용 우울증 진짜이다. 밀가루로 인한 부작용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최대한, 밀가루 섭취를 피하고 건강한 식이요법을 통해, 건강한 몸을 되찾도록 하자.(참고:Can Gluten Cause Anxiety?)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