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 헬스피드
- 2023. 6. 19. 19:23
파프리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파프리카는 식물로 말린 고추로 만든 향신료이다.
단맛, 훈제 및 매운 품종뿐만 아니라 빨강, 주황 및 노랑과 같은 다양한 색상이 있다.
항산화제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미네랄도 풍부하다.
아침 단백질과 같이 섭취하기 좋으며 눈 떨림과 같은 안구 질환에도 좋다.
이 글을 통해, 파프리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파프리카 효능: 풍부한 영양소
파프리카에는 미량 영양소와 유익한 화합물이 들어있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섬유질, 비타민 A, E, B6 및 철분이 있다.
비타민 A 필요량의 20%를 차지한다.
이 향신료는 또한 자유 라디칼이라고 하는 반응성 분자로 인한 세포 손상과 싸우는 다양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다.
자유 라디칼 손상은 심장 질환 및 암을 포함한 만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이러한 상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파프리카 주요 항산화제는 카로티노이드 계열에 속하며 베타카로틴, 캡산틴, 제아잔틴 및 루테인을 포함한다.
2. 건강한 시력을 촉진할 수 있다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E, 베타카로틴, 루테인 및 제아잔틴을 포함하여 눈 건강을 향상할 수 있다.
특히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눈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가장 많이 섭취한 여성은 가장 적게 섭취한 여성보다 백내장 발병률이 32% 낮았다.
3. 염증 감소
특정 종류의 파프리카, 특히 매운 것에는 화합물 캅사이신이 있다.
캅사이신은 신경 세포의 수용체에 결합하여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관절염, 신경 손상 및 소화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염증 및 자가 면역 상태로 보호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관절염과 신경 손상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4.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다
파프리카는 콜레스테롤 수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향신료의 카로티노이드인 캡산틴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으며, 이는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
파프리카의 카로티노이드는 또한 심장 질환의 위험 증가와 관련된 총 콜레스테롤 및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항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파프리카의 수많은 화합물은 암을 예방할 수 있다.
베타카로틴, 루테인 및 제아잔틴을 포함한 여러 파프리카 카로티노이드는 특정 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생각되는 산화 스트레스와 싸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 및 총카로티노이드의 혈중 농도가 가장 높은 여성은 유방암 발병 가능성이 25~35% 낮았다.
여러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주어 암세포의 성장과 생존을 억제할 수 있다.
6. 혈당 조절을 향상할 수 있다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혈당 조절에 관여하는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고 체내에서 당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할 수 있다.
또한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5mg 캅사이신 보충제를 복용하면 위약에 비해 식후 혈당 수치가 크게 감소했다.
7. 건강한 혈액에 중요
건강한 혈액에 필수적인 두 가지 미량 영양소인 철분과 비타민 E가 풍부하다.
철분은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적혈구의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의 중요한 부분이며, 비타민 E는 적혈구의 건강한 막을 만드는 데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영양소 중 하나가 부족하면 적혈구 수가 감소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빈혈, 피로, 창백한 피부, 숨 가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E는 적혈구 손상을 복구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이 비타민의 결핍은 빈혈로 이어질 수 있다.
부작용
딱히 부작용은 없다.
그러나 과다섭취하면 매운 성분 때문에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결론
다채로운 향신료이다.
비타민 A, 캡사이신 및 카로티노이드 항산화제를 포함한 다양한 유익한 화합물을 제공한다.
무엇보다도 염증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눈 건강 및 혈당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