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면역력 등 효능 TOP 3
- 헬스피드
- 2020. 9. 9. 06:10
비타민D는 햇빛의 비타민이라고 할 정도로, 자연적인 비타민 종류중의 하나이다. 햇빛에 직접 노출될때 자연적으로 비타민D를 생성하며, 음식과 영양제를 통해 혈액 내 비타민의 적절한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비타민D는 면역력 증강뿐만 아니라 칼슘과 인의 흡수를 조절하고 정상적인 면역계 기능을 촉진한다.
충분한 양의 비타민D를 얻는 것이 뼈와 치아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뿐만 아니라 특병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킨다. 비타민D가 충분하지 않는 경우, 골수종 및 골다공증 등 뼈가 약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 글을 통해 비타민d 면역력 등 효능 TOP 3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비타민D는 질병을 막는다
연구에 따르면, 다발성 경화증 등 위험 감소를 해준다. 또한, 심장병 발병 감소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최근 또다른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면역력을 향상시켜 독감 발병 가능성을 줄이는데 도움이된다.
임상 영양에 따르면,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한 것만으로 면역계 기능이 향상되어 감기 및 독감 등을 예방해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관련글 바로가기: 비타민d 과다, 신장 손상 및 기타 부작용
2. 우울증 감소
비타민D는 기분을 조절하여 우울증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영양제 혹은 보충제를 복용한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이 증상이 호전되는 결과를 보여줬다.
또한, 섬유 근육통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불안과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비타민D 결핍이 흔하다는 공통된 증상이 있었다.
3. 비타민D 체중감소 촉진
다이어트 혹은 체중을 줄이거나 그리고 심장병을 예방하려면 비타민D 영양제를 섭취하도록 하자. 연구에 따르면, 매일 칼슘과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위약 보충제를 복용하는 환자보다 더 많은 체중감량을 할 수 있었다.
과학자들은 여분의 칼슘과 비타민D가 식욕 억제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매일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한 과체중 환자는 심장병 위험 지표를 개선한 결과를 보여줬다.
▶관련글 바로가기: 비타민D 여드름 효능 및 부작용
얼마나 먹어야할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일일 섭취량에 따른 논쟁이 심하다. 혈중 농도에 따라 더 많은 비타민D가 필요할 수 있ㄴ든데, 하루 권장량은 아래와 같다.
어린이와 청소년 경우 약 600IU, 70세 이상의 성인 800IU 최소한의 조건이다. 임산부 및 모유 수유 여성 또한, 약 600IU 정도 섭취하면 몸에 좋을수가 있다.
결론, 비타민d 면역력 등 효능 TOP 3
비타민d 면역력 등 효능 TOP 3에 대해서 알아봤다.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되며 다른 부수적인 효과도 있어 섭취하면 좋은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일일 섭취량에 따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며 과다 섭취하는 경우 다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