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유 효능 및 부작용 등 몸에 좋을까?

두유 효능 및 부작용 등 몸에 좋을까?

두유는 콩으로 만든 우유라고 할 수 있다. 콩의 좋은 효능으로 사용해 다이어트 떄 많이 먹기도 한다.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일뿐만 아니라 가공식품으로도 주로 이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콩은 아직까지 효능과 부작용이 동시 존재하기 때문에, 누군가에게는 좋고 나쁘고 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두유 효능 및 부작용 등 몸에 좋을까?에 대해서 알아보자.

 

두유 효능 및 부작용 등 몸에 좋을까?

두유 효능 콜레스테롤

두유 대표적인 효능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연구에 따르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에게 더 좋은 영향을 미쳤다. 두유 한컵으로 인한 콜레스테롤 수치가 9.3% 감소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콩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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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력에 좋다

두유를 섭취하는 것이 여성이나 남성 정력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콩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건강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생성되어 정력에 좋기 떄문이다.

순수 단백질 음식인 두유 같은 경우, 주로 다이어트나 운동하는 사람들이 섭취하는 이유가 이러한 이유때문에 섭취하는 것이다.

 

두유 효능 및 부작용 등 몸에 좋을까?

폐경기 증상을 줄인다

폐경기가 되는 경우, 증후군 부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소플라본이라는 콩에서 발견되는 에스트로겐으로 신체의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한다.

폐경기 대표 증상으로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여 안면 홍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콩은 천연 에스트로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에스트라디올(에스트로겐) 수치를 약 14% 증가하였다. 또한, 중증도를 약 26.2% 감소시킨 연구결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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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유 효능 및 부작용 등 몸에 좋을까?

두유 부작용, 유방암 유발

콩에는 이소플라본을 함유하고 있다. 하지만, 과다복용을 하는 것이 유방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주로, 아시아 식단에서 콩을 섭취하지만 서양에서는 보충제로 두유를 섭취하기 떄문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소 플라본 DNA가 변화하면서 유방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자료가 있다. 일반적인 두유보다 발효된 콩을 가지고 만든 두유의 경우 오히려 유방암 발병 요소를 낮춰주니 참고하자.

 

두유 효능 및 부작용 등 몸에 좋을까?

갑상선 기능

콩에는 갑상선에 요오드 흡수를 차단하여 부정적인 영향 즉,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저하증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제니스테인을 포함하여 이소 플라본은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차단한다.

연구에 따르면, 두유를 섭취하는 것만으로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켜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러나, 적당히 섭취를 하는 경우 요오드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부작용으로 보기 어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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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유 효능 및 부작용 등 몸에 좋을까?

소화건강 영향

두유를 마시는 것이 소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 혹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특히, 콩 아글루티닌은 여러가지 부작용과 관련이 있는 영양소이다.

연구에 따르면, 소화관에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군집을 파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콩에 들어있는 아글루티닌은 장 투과성을 증가시켜 소화관의 내벽을 통과하고 혈류로 쉽게 들어가게 한다.

또한, 피테이트, 트립신 등 다른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화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발효된 콩인 경우 오히려 소화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두유 효능 및 부작용 등 몸에 좋을까?

결론, 두유 효능 및 부작용 등 몸에 좋을까?

두유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다. 전반적인 효능은 뛰어나지만, 부작용의 경우 어떻게 섭취하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이러한 영양소들을 쉽게 섭취못할뿐만 아니라 간편식이기 떄문에 항상 인기가 많기 떄문이다.

매일 일일 권장량에 따라 섭취한다면 부작용보다는 효능만 누릴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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