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식립 후 붓기, 냄새 및 염증 어떻게 해야할까?

임플란트 식립 후 붓기, 냄새 및 염증 어떻게 해야할까?

평소에 잇몸 및 치아관리를 안하는 경우, 치아가 빠지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임플란트가 저렴해지면서, 치아보험을 통해 주로 임플란트 식립 하는 것을 추천한다. 치아보험에 들면 임플란트 비용이 매우 저렴해지기 떄문이다.

그러나, 임플란트 식립 후 잇몸 관리가 어려워 붓기, 냄새 및 염증 등 부작용을 유발한다. 이 글을 통해 임플란트 식립 후 붓기, 냄새 및 염증 어떻게 해야할까?에 대해서 알아보자.

 

참고문헌 :  성인의 여드름 실태와 지식정도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란 고정성 또는 가철성의 보출물 지지와 유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잇몸에 식립되는 금속재료로써 상부 구조물을 제작하여 보철물로 이용한다. 예전과 달리 경제성장에 따라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의료기술 발달 및 보건위생환경이 개선되었다.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다양한 임플란트 종류도 나오게 되었다. 특히, 어금니가 약한 현대인에게 인공치아를 약골에 이식하여 임상에 적용하였고, 우수한 결과를 보여줘 현재 보철치료와 치주치료에 있어서 없으면 안된 존재이다.

참고문헌 :  성인의 여드름 실태와 지식정도

임플란트 필요성

의학의 발전으로 평균 수명이 연장되었지만, 치아 상실이나 약골인 경우에는 뼈 자체가 약하다. 그로 인해, 치아의 상실은 저작기능과 심미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치아가 없는 경우에는 더욱 심한 부작용을 유발한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 필요성에 대해 대두되었으며, 상실된 치아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임플란트 식립이 성황되었다. 그러나, 자연치에 비해 기능이 60% 정도 감소하지만, 주변치아의 손상없이 자연치아와 가까운 역할 기능을 한다.

임플란트 식립 후 붓기, 냄새 및 염증 어떻게 해야할까?

임플란트 식립 시기

어금니나 치아를 뽑고 난 후, 잇몸 뼈 흡수는 발치 후 약 6개월 이상 지나면 뼈가 생성이된다. 임플란트는 잇몸이 얼마나 튼튼하냐에 따라서 식립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잇몸 염증으로 인한 붓기나 약하다면 상태에 따라 시기가 다를 수 있다. 각자 컨디션에 따라 식립 하는 것이 잇몸뿐만 아니라 염증을 유발하지 않을 수 있다.

임플란트 식립 후 붓기, 냄새 및 염증 어떻게 해야할까?

임플란트 식립 과정

임플란트 과정은, 임플란트 종류에 따라 다르다. 잇몸 뿌리에 임플란트를 심어줘야하는데 수술과정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지 않다. 또한, 심은 후 주위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수시로 관리 해 줘야하는 단점이 있다.

임플란트 식립 후 붓기, 냄새 및 염증 어떻게 해야할까?

식립 후 통증 붓기, 염증 및 출혈

식립 후에 얼굴이 엄청나게 붓는다. 사랑니를 뺀것처럼 붓는데 식립 후 통증으로 인해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잇몸 통증 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주위염 등 염증이 생길 수 있다.

대부분 임플란트 후 잇몸 통증 및 출혈을 느끼기 때문에 실패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 수 있다. 당연한 작용이기 떄문에 불안해 하지말자.

참고문헌 :  성인의 여드름 실태와 지식정도

주위염 증상

잇몸을 둘러싼 조직에서 골유착이 손실되면 염증을 일으키는데, 이것이 주위염이라고 한다. 주위염이 발생하게 되면 출혈 및 염증을 유발한다.

주위염은 임플란트 실패시 부작용으로 나타난다. 주변 점막염 일부가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이어지면서 지지골의 손실로 인한 조직의 감염이다. 주위 염증을 예방하지 못하면 치료비용뿐만 아니라 엄청난 고통을 유발한다.

참고문헌 :  성인의 여드름 실태와 지식정도

식립 후 음주

수술 후 술마시면 큰일난다. 특히, 맥주 및 소주를 많이 마시게 되면 뼈 유착이 어려워진다. 특히, 치아가 생겼다고 술자리를 많이 하는데 약 2-3개월 정도는 피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이다.

알코올 성분이 뼈 생성을 방해하여 주위염을 유발할 수 있는 경우도 대부분이다. 에탄올과 같은 알콜음료는 골 신생 형성을 위한 자극을 차단하고, 식립 후 주위염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역할을 한다.

임플란트 식립 후 붓기, 냄새 및 염증 어떻게 해야할까?

 

그러면 붓기, 냄새 및 염증은 어떻게 해야할까?

붓기를 최소화 하려면 얼음찜질 혹은 냉찜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냉찜질 로 붓기를 가라 앉힌 후, 3일간 온찜질을 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들이 잇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관리 역할을 한다.

또한, 주위염 등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럴때는, 칫솔질을 바꾸거나 빠른 시일내에 치과를 방문하여 의사소견을 듣는 것이 가장 베스트이다.

임플란트 식립 후 붓기, 냄새 및 염증 어떻게 해야할까?

결론, 임플란트 식립 후 붓기, 냄새 및 염증

임플란트 식립 후 붓기, 냄새 및 염증 어떻게 해야할까에 대해서 알아봤다. 평소에 잇몸 및 치아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한다. 그리고, 여유가 된다면 치아보험을 활용하자.

마지막으로, 식립 후 주위염 등 염증을 예방을 하기 위해 맥주, 소주 등 심은 후 음주기간은 꼭 지키도록 하자. 음주기간을 지키지 않으면, 임플란트 관리 자체에 실패하는 것이다.

 

체형교정 스트레칭 이유 및 습관 TOP 7

스킨케어 시장, 트렌드 및 화장품 순서 루틴

얼굴 주름 제거 수술, 과연 괜찮을까?

미백 화장품 성분 원리, 부작용 및 효과

주름 개선, 화장품 및 관리법 TOP 5

소중한 사람에게 공유하세요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