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육은 왜 나쁜가?
- 헬스피드
- 2020. 4. 1. 06:40
우리가 평소에 먹는 소시지 ,햄, 베이컨등 가공육의 종류는 많다. 적색육과 가공육 종류가 나눠지는데 가공육 경우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암 및 심장병을 유발할 수 있다. 가공육에는 유해 화학물질이 생각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어 암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가공육은 왜 나쁜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가공육이란?
가공육은 경화, 염장,스모크, 건조 혹은 통조림으로 가공육의 종류로 구분된다. 특히, 소시지, 햄, 베이컨, 훈제 고기, 육포 및 통조림 고기등이 가공육 종류로 구분된다. 냉동으로 말린 적색육 경우에는 가공육에 포함이 되지 않아 발암물질이 전혀 없다.
2. 가공육 발암물질
가공육을 먹는 것은 만성 질환 위험을 유발한다. 대표적인 질병으로 고혈압, 심장병, 폐질환 장 및 위암을 유발하는데 다양한 고기 종류에서도 가공륙을 먹는 사람들이 이러한 질병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 연구에 따르면, 가공육을 섭취한 경우 장암의 위험이 높아지고 해로운 화학물질 및 발암물질이 들어 있어 맛은 좋지만 적색육 대비 몸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3. 아질산염 많은 음식
대표적인 가공육 부작용은 아질산염이 많다는 것이다. 아질산 나트륨 경우 고기의 색, 지방, 그리고 박테리아 성장을 막기 위해 사용된다. 그러나, 아질산염이 많은 음식 경우에는 암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니트로사민과 아질산염이 혼합되게 되면 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4. 염화나트륨
염화나트륨을 어떻게 쓰냐에 따라서 독이 될 수 있고 효능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가공육에 사용되는 경우 맛을 유지하는데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위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고염식단이 위궤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성장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풍미를 위해 염화나트륨(소금)을 조금 첨가하는 것이 좋지만, 암을 막기 위해서는 가공육 자체를 섭취하지 않는게 좋다.
5. 결론
가공육은 왜 나쁜가에 대해서 알아봤다. 가공육의 종류도 많고, 때때로 효능이 좋지만 장기간 섭취하는 경우 만성 질환 특히 암을 유발할 수 있다. 때때로 먹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매일 섭취하는 것을 지양하고 신선한 음식을 먼저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