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치후 즉시 임플란트 등 대체법 3가지
- 헬스피드
- 2020. 11. 10. 06:06
잇몸 질환, 충치 또는 부상 그리고 유전적인 조건으로 인해 치아가 빠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빠진 치아에는 원인에 관게없이 틀니를 하거나 임플란트를 해야하는 것이 전반적인 급선무이다. 치아를 심지 않는 경우, 얼굴 형태가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를 해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가 불가능 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금전적인 어려움이나 현재 조건이 안되는 경우에는 다른 대처법을 찾아야한다.
이 글을 통해,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 등 대체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임플란트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는 티타늄 금속 기둥 또는 프레임을 위턱 또는 아래턱에 장착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에 임플란트를 장착하여 일반적인 치아와 같은 역할을 하고, 대부분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비용은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에서는 만 65세 이상 보험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저렴하다. 50만원 안에서도 해결이 가능하며, 나이가 어린 경우에는 약 100만원 정도면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하다.
발치후 즉시 임프란트 장점의 경우, 자연치아와 매우 유사하고 수십년동안 지속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치아 브릿지와는 달리 자체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변 치아에 대한 부담은 없다.
단점으로는 외과적 시술이기 때문에, 잇몸이 건강해야한다. 또한, 치유 과정에서는 몇달이 걸릴 수 있다.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 경우 다른 대체 옵션보다 더 비싼 경향이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2. 치아 브릿지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를 원하지 않는 경우 치아 브릿지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브릿지는 인공 치아를 사용하여 치아로 인한 틈새를 연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단일 교량은 사용된 재료와 위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으며, 보험이 되기 때문에 저렴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치아 브릿지 장점은 자연치처럼 느끼고 보이기 때문에 유익하다. 또한, 공간의 양쪽에서 자연치아의 모양을 개선하고 임플란트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치아 주변을 청소하는 것이 어렵다. 일반적으로 치아 브릿지는 시간이 지나면서 인접한 치아를 점차적으로 손상 시킬 가능성이 많다. 또한, 플라그나 박테리아가 브릿지 아래로 스며들게 되면 충치나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3. 부분틀니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가 어렵다면 부분 틀니를 제안하기도 한다. 치의학에 따르면, 치아에 인접한 걸쇠가 있지만 자연치아가 안정되고 제거 가능한 플라스틱 베이스를 제자리에 고정한다.
또한, 치아는 자연 치아의 색상과 일치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탈찰식도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나 브릿지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의 경우, 착용에 적응할때까지 부분 틀니가 매우 불편할 수 있다. 틀니는 매일 빼고 끼고 자주해야하기 떄문에, 손상되기가 매우 쉽다.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를 하지 않는다면?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를 하지 않는다면 어떤 경우가 생길까? 하나 이상의 치아가 빠지게 되면, 말하는 것이나 식사에 영향을 미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음식을 씹는 것이 힘들어 지거나 한쪽으로만 씹게 되는 경우 턱과 안면 근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치아가 없으면 입이 움직이기 떄문에 얼굴 모양이 바뀌게 되는 경우도 있다.
결론,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 등 대체법 3가지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 등 대체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대체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이 좋으며, 치과의사에 따라 실패확률도 있을 수 있다. 이제는 치료가 빠르고 마취 부담이 적기 때문에, 주로 임플란트를 사용하기도 하며 오스템 임플란트나 스트라우만 임플란트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임플란트를 고르면 되겠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