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면 왜 꿈을 까먹을까?
- 헬스피드
- 2020. 8. 23. 06:00
자고 일어나면 왜 꿈을 까먹을까? 항상 의문이 들었다. 직장인이나 학생의 경우 매일 피곤해 꿈을 자주 꾸곤한다. 그러나, 일어났을때 잠시 꿈을 기억할뿐 그 뒷이야기는 항상 기억해내지 못하고 잊어버린다.
연구에 따르면, 꿈을 계속 기억하는 사람들은 수면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다.
혹은 수면 장애가 있다는 이야기가 많다. 이 글을 통해 자고 일어나면 왜 꿈을 까먹을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꿈의 주기
우리가 꿈을 꾸는 이유는 렘수면 떄문이다. 렘수면중에는 꿈이 여러번 발생하는데, 이러한 수면 단계에서 빠른 안구 운동, 증가된 신체 움직임 및 빠른 호흡이 특징이다.
렘수면은 약 1시간 30분 주기로 구성되며, 수면이 끝날떄까지 최대 1시간동안 지속될 수 있다. 꿈을 꾸어야하는 이유는 뇌가 회복 과정에서 발생한다는 표시이다.
꿈을 기억할 수 없는 것은 단순히 잠자는 동안 필수적이고 비 필수적인 정보고 정렬되는 것이다. 뇌가 정보를 처리할때 꿈이 발생하고 불필요한것을 제거하고 중요한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옮기는 것을 암시한다.
두뇌 활동
두뇌에는 측두부 접합이라고 하는 영역이 있는데 정보와 감정을 처리한다. 이 부분은 수면상태의 잠에서 깨어날수 있게 하여 뇌가 꿈을 더 잘 기억하게 만들어준다.
연구에 따르면, 꿈을 강렬하게 꾼 사람들은 자신의 꿈을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들에 비해 측두부 교차점에서 더 많은 활동을 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꿈은 수면에 영향을줄까?
꿈 자체는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꿈을 기억할 수는 있지만 건강상태나 약물과 같은 다른 증상으로 인해 꿈을 꾸게되는 경우가 있다.
특히나, 평소에 알람 시계 및 불규칙한 수면이 꿈이나 렘수면중에 갑자기 깨어나 꿈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수면 무호흡증, 알콜 또는 수면을 방해하는 어떤 것도 꿈을 떠올릴 수 있게 한다.
결론적으로, 밤을 새는 경우 단기적으로 꿈을 더 자주꿀 수 있다. 단기적으로 정보를 처리하지만, 장기기억까지 정보가 가지 못하기 떄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결론, 자고 일어나면 왜 꿈을 까먹을까?
자고 일어나면 왜 꿈을 까먹을까에 대해서 알아봤다. 결론적으로, 꿈을 꾸고 잊는것이 뇌건강에 좋다는 것이 결론이다. 자주 꿈을꾸고 기억을 한다면 당신이 제대로 수면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수면부족 및 수면장애로 인한 것이나 혹은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어있기 때문에, 꿈을 자주꾼다는 것이 결론이다.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허약한 경우, 꿈을 계속 기억할 수 있지만 인간의 뇌는 한계가 있는 것이 결론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