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 WORST 7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 WORST 7

식중독에 걸리는 원인은 무엇일까? 박테리아, 기생충, 바이러스 등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문제가 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위경련, 설사, 구토, 구역질 및 식욕 상실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일반 성인보다는 임산부, 어린이, 노인 및 만성 지환을 가진 사람들이 식중독에 걸릴 확률이 더 크다. 이 글을 통해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 WORST 7에 대해서 알아보자.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 WORST 7

1.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 가금류 종류

가금류 음식 종류들이 식중독을 일으킬 가능성이 가장 높다. 주로, 캄필로박터 및 살모넬라라는 박테리아가 주로 발견되기 떄문이다. 또한, 도축과정에서 신선한 가금류를 오염시키고 기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금류는 무조건 고온에서 튀기거나 삶는 경우 박테리아가 박멸된다. 위험을 줄이려면 가금류 완전히 익히는 것을 권장하고 생고기와 요리기구들은 최대한 접촉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

▶관련글 바로가기: 수돗물 vs 생수, 과연 진실은?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 WORST 7

2. 야채 및 채소

야채 및 채소는 식중독의 일반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주로, 과일과 채소는 식중독을 유발시키는 종류중의 하나이다. 야채와 잎이 많은 채소는 다양한 단계에서 식중독이 발생한다.

토양으로 부터 침출될 수 있는 오염된 물이나 더러운 토지로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더러운 가공 장비나 비위생적인 음식준비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대부분이다.

야채와 채소는 종종 날것으로 소비되기 때문에 위험을 최소화하려면 꼭 야채와 채소는 씻고 먹어야한다.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 WORST 7

3. 생선

생선에는 누구나 알정도로 기생충이 많다. 올바른 온도에 보관되지 않은 생선의 경우 히스타민으로 오염될 가능성이 많다. 조개, 홍합, 굴, 가리비와 같은 조개류도 식중독에 위험이 있다.

갑각류에 의해 소비되는 어류는 많은 독소를 생성하며 이것이 인간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바로 냉장 혹은 냉동보관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관련글 바로가기: 두유 효능 및 부작용 등 몸에 좋을까?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 WORST 7

4. 밥

밥은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독소인 박테리아인의 포자로 오염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생쌀이 포장되어있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밥을 실온에서 방치하는 경우, 포자가 박테리아로 자라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번성한다.

위험을 줄이려면 요리 후 밥을 가능한 빨리 냉장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밥을 다시 데울떄는 완전히 뜨거워지도록 데우는 것이 최선책이다.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 WORST 7

5. 저온살균되지 않은 유제품

저온살균되지 않은 유제품은 미생물이 살아있다. 특히, 우유와 치즈 같은 경우에 박테리아로 인해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저온 살균되지 않은 우유는 저온 살균 제품보다 식중독 유발 가능성이 약 150배나 된다.

이로인해 유제품은 비염, 염증, 아토피, 알레르기, 여드름 등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꼭, 유통기한을 체크하고 저온살균 된 유제품을 고르도록 하자.

▶관련글 바로가기: 호박씨 효능, 영양성분 등 다이어트에 도움될까?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 WORST 7

6. 계란

계란은 칼로리 및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음식에도 주로 사용된다. 그러나, 날것이나 덜익혀서 먹었을때 식중독의 원천이 될 수 있다.

계란은 살모넬라 박테리아를 운반할 수 있기 때문에, 계란 껍질과 계란 내부 모두 식중독에 노출될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을 줄이려면 더러운 계란은 절대 구매하면 안된다.

또한, 가능하면 계란 반숙보다는 완숙으로 영양성분은 유지하되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요리법을 배우도록 하자.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 WORST 7

7.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 콩나물

생 콩나물은 식중독을 일으킬 위험이 높은 것으로 간주된다. 주로, 살모넬라균, 대장균, 리스테리아 등 박테리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콩나물과 같이 새싹이 자라는 경우에는 촉촉하고 영양이 풍부한 조건에서 자라야한다. 이러한 조건은 박테리아의 빠른 성장에 이상적이다. 콩나물 요리를 할때는 한번 데치거나 삶아 미생물을 죽이고 식중독 위험을 예방해야 할 것이다.

소중한 사람에게 공유하세요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새로고침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