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량 비타민c 과다 섭취시 부작용 5가지
- 헬스피드
- 2020. 1. 15. 16:00
현대인들은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 피곤할때 주로 종합 멀티 비타민을 찾는다. 그러나, 천연 비타민 추천 제품들 성분을 보면 믿을 수가 없다. 피곤할때 비타민을 먹는 것은 맞다. 하지만, 고용량 비타민C 같이 과다 섭취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용량 비타민c 과다 섭취시 부작용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고용량 비타민c 수용성
고용량 비타민C 경우, 수용성이다. 지용성 비타민과 달리 체내에 남지 않는다. 그러나, 비타민C 경우 소변으로 배출이 된다. 비타민 종류가 여러가지 있지만 , 비타민C 경우 채내에서 자체 생산하지 않는다. 그러나, 다량의 비타민 C를 보충하게 되면 소화 곤란 및 신장 결석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2. 소화불량
고용량 비타민C를 섭취하게 되면 소화불량으로 이어질 수 있다. 소화불량 원인이 다양할 수 있지만 비타민C 과다 섭취또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증상으로는, 어지러움, 복부팽만, 두통 등으로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과도하게 더 섭취하게 되면 설사와 구역질을 유발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3. 철분 과다
고용량 비타민C 경우, 철분부족 증상을 보이는 현대인들에게 추천 한다. 그러나, 철분 과다 증상경우 혈색소 침착증과 같이 심장,간,췌장,갑상선 및 중추 신경계에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철분제가 필요한 것은 많지만, 비타민C 과다 섭취로 이어질 경우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4. 신장결석
과도한 고용량 비타민C경우, 신체 폐기물인 옥살 레이트를 몸에서 배출한다. 일반적으로 소변을 통해 밖으로 나온다. 그러나, 과다 섭취 경우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 심부전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비타민C를 과다 섭취했다는 것이였다.
5. 부작용 보다는 사실 안전하다
부작용보다 좋은 효능이 있는 비타민C 경우 신체에 매우 도움이 된다. 그러나, 과다 섭취를 하는 경우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부분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오히려 비타민C를 섭취하지 않고, 종합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신체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