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낫는 코어운동 BEST 5
- 헬스피드
- 2020. 4. 26. 03:06
허리통증 현대인이라면 가지고 있는 질병이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집에 머무르면서 움직이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평소에 누워있으면, 스트레칭을 안하게되고 허리가 굳게된다. 이럴때 허리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허리통증이 발생할때 치료를 받기위해 한의원이나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이미 늦었다. 이런 불상사를 예방하기위해서 미리 운동을 해야하는데, 허리는 코어운동을 바탕으로 해야한다.
매트리스나 베개도 중요하지만, 대표적인 낫는방법은 코어운동을 자주 하는 것이 베스트다.
이 글을 통해 허리통증 낫는 코어운동 BEST 5에 대해서 알아보자.
허리통증이란 허리부위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요추신경이 끝나는 제2요추부터 아래 다리근육까지 이어지는 범위를 말한다. 허리통증은 주로 척주질환이나 척추 기능 이상에 발생한다.
하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자세변화 및 환경변화로 인해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가 매우 많다. 또한, 전세계 인구 80%이상이 한번쯤은 느끼는 고통이기도 하다.
▶관련글 바로가기: 손목터널증후군 부위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허리통증 의의
허리통증은 인류의 50-80%가 걸리는 흔한 질병이다. 허리통증은 다리 통증을 동반하는데, 다리저림이 느껴지면 허리디스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2~3개월 치료를 하지만, 다시 재발하여 병원에서 치료를 받게 된다. 이 과정이 계속되면 만성요통으로 분류되어 일상생활이 매우 불편해진다. 신체활동에 제약을 많이 받기 떄문에, 앉아있는 생활을 오래하지 못하는 이유도 있다.
허리통증 진통제 및 근육이완제 도움될까?
갑작스런 허리통증이이나 만성 허리통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진통제 및 근육이완제를 먹으면 도움이 될까? 결론을 말하면, YES이다. 통증 완화를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용하면 좋다.
다만, 잠시나마 고통을 줄여줄 수 있지만, 치료를 받지 않는 이상 한번에 낫지 않는다. 그럴떄는 한의원에서 침을 맞거나 찜질을 받는 것이 허리 통증을 줄여주는 일이기도 하다.
허리통증 낫는 코어운동 첫번째, 브릿지
브릿지 자세는 엉덩이 둔부를 활성화시켜, 엉덩이와 허벅지를 단단하게 해주며 코어를 훈련시킨다.
- 등에 몸을 기대고, 무릎을 굽히고 발을 엉덩이 너비로 자세를 잡는다
- 코어와 엉덩이를 쪼은다
- 엉덩이가 약 가슴높이에 올때까지 들어올린다.
- 10~30초 정도 버틴다.
두번째, 크런치
크런치는 대표적인 코어운동이다. 상체를 들어올려 전면 복부근육을 강화한다. 천천히 움직여, 전면 근육이 움직이는지 느끼면서 진행해야한다.
- 등에 몸을 기대고, 무릎을 굽히고 발을 엉덩이 너비로 자세를 잡는다
- 코어를 조이고 목과 어깨를 올린다. 턱은 몸에 최대한 부치고, 등을 들어올리면서 골반 및 발을 바닥에 유지한다.
- 최대한 버틴다. 그리고, 천천히 내려간다.
- 이것을 약 8-12회 반복한다.
세번째, 토탭
토탭은 익숙하지 않지만, 필라테스에서 주로하는 운동이다. 둔부, 고관절 및 다리 근육을 강화한다. 발가락을 바닥에 살짝살짝 닿이게 하는 방법이다.
- 다리를 들어올리고 무릎을 90도 구부린다. 손바닥은 바닥에 댄다.
- 오른발을 내려 발가락으로 바닥을 찍고, 다시 올리고 이것을 양다리 반복한다.
- 1세트 8~12회를 반복한다.
네번째, 버드독
새+개를 합친 합성어로 복부와 등 근육을 길러주는 코어 강화운동이다. 균형 및 안정성을 길러준다.
- 네발로 바닥을 집고 지탱한다.
- 오른쪽 다리를 위와 같이 들어올리면, 그 반댓팔 왼쪽팔을 들어올려서 정지를 한다.
- 왼쪽 다리와 오른쪽 팔로 반복한다
- 1세트 약 8-12회 반복한다.
다섯번째, 마운틴 클라이밍
산을 탄다는 의미이다. 허벅지 앞근육과 무릎 움직임을 결합하여 전반적인 균형과 코어 강화운동이다.
- 손을 어깨 아래에 대고 시작한다. 코어를 수축 및 이완 상태를 느낀다.
- 오른쪽 무릎을 가슴쪽으로 들어올리며 등을 똑바로 세우고 올렸다가 내린다.
- 반대 다리도 동일하게 진행한다.
- 1세트의 8-12회 반복한다.
결론, 허리통증 낫는 코어운동 BEST 5
허리통증 낫는 코어운동에 대해서 알아봤다. 원인에 따른 진통제 및 근육이완제를 먹는 것도 도움이된다. 허나,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고 계속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허리디스크일경우 다리저림을 느낄 수 있으니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계속된 운동을 해야한다. 매트리스나 베개를 바꾸는것도 큰 도움이 되니 참고하자.(참고:The Best Core Exercises for All Fitness Levels)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