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랄 부족현상 및 부작용 WORST 5
- 헬스피드
- 2020. 4. 4. 06:23
미네랄은 신체에서 필수적으로 제대로 기능하기 위한 영양소이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미네랄이 필요하다. 하지만, 미네랄 부족현상이 나타나면 부작용을 유발하는데 특히, 식이요법에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부족현상 및 부작용이 나타난다. 대표적으로, 뼈가 약해지고 피로감 및 면역 체계 붕괴 등 다양한 악영향이 있다.
이 글을 통해 미네랄 부족현상 및 부작용 WORST 5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미네랄 부족현상 칼슘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영양소이다. 또한, 혈관 근육 및 신경등 적절한 기능을 지원하는데 칼슘 부족현상 경우 단기간에 확인할 수 없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봤을떄 골감소증이 골다공증으로 바뀌어 뼈 골절이 쉬워진다. 심각한 칼슘 부족현상은 근육 경련, 피로감, 식욕부진, 심부전등 부족현상에 비롯된 부작용을 유발한다.
2. 철분 결핍
신체는 절반이상이 적혈구이다.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철분은 다른 단백질과 효소의 일부이며 육류, 가금류 또는 생선에 많이 들어있다. 그러나, 철분이 부족한 경우 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철분 결핍 빈혈 대표증상에는 피로감을 많이 유발하고, 집중력을 떨어지는등 인지 발달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3. 마그네슘 결핍
마그네슘은 혈당 수준 및 혈압 수치를 조절하여 근육과 신경의 적절한 기능, 뇌 기능, 에너지등 마그네슘에 의해 움직인다. 약 60%가 뼈에 있고, 40%가 근육등 세포에 마그네슘을 공급한다. 건강한 사람들 경우, 마그네슘 부족현상을 찾기 어렵지만 신장이 안좋은 경우 소변을 통해 몸에서 빠져나간다. 대표적인 부족현상 및 부작용으로 근육경련, 발작, 심장 박동 불규칙 등 전조증상을 보인다.
4. 칼륨 결핍
칼륨은 전해질인 미네랄이다. 근육 수축, 심장 기능 및 신경 전달등에 필요한데, 바나나, 아보카도, 오렌지 주스 등 야채와 과일에서 비롯된다. 칼륨 부족현상으로 흔한 원인은, 수분부족에서 비롯되는데 예를 들어, 구토, 신장질환 혹은 이뇨제와 같은 약물 사용경우 이러한 증상을 보인다. 근육 경련, 장염, 변비, 팽만감 및 복통으로 부족현상 및 부작용이 나타난다.
5. 아연 결핍
아연은 단백질 합성, 상처치유 및 면역계 기능등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임신 및 청소년기에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하여 해산물을 섭취하는 경우 아연을 섭취할 수 있다. 그러나, 부족현상으로 결핍으로 이어졌을때 식욕감퇴, 면역저하 및 성장둔화 등 증상을 알 수 있다. 심한 경우 설사 및 발기부전까지 부작용으로 이어지니 조심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