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성 역류염 원인, 통증 등 모든것
- 헬스피드
- 2020. 9. 29. 03:01
식도성 역류염을 알기전에 열공 탈장에 대해서 알아야한다. 열공 탈장은 횡격막의 구멍을 통해 위가 부풀어 오르는 상태인데, 식도가 위와 연결될 수 있도록 해부학적으로 정상적인 정상 개구부이다. 약한 지지 조직과 증가된 복압이 상태에 기여하여, 탈장 자체가 식도성 역류염을 유발시킬 수 있다.
열공 탈장으로 인해, 식도성 역류염을 유발하고 꾸준히 관리하여야하지만, 심한 경우에 수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치료가 필요하다.
이 글을 통해 식도성 역류염 원인, 통증 등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보자.
식도성 역류염 증상
식도성 역류염으로 변질될 수 있는 열공 탈장은 열공을 통해 위의 돌출이 커질때까지, 눈치채지 못한다. 작은 탈장은 대부분 무증상이다. 더 큰 열공 탈장은 소화되지않은 음식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을만큼 충분히 크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속쓰림, 흉통, 피로, 복통, 연하곤란, 자주 트림, 목이 쓰리다는 등 다양한 증상을 겪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산성 역류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치료를 위해서는 일반적인 생활 습관이나 식단 변경 또는 처방전 없는 제산제로 역류염을 꾸준히 관리하여야한다.
진단 방법은?
영상검사는 열공 탈장과 위산 역류로 인한 손상을 감지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검사는 X레이가 될 수 있다. 검사 전 8시간동안 금식하여 위장관의 상부가 X레이 잘보이도록 금식을 취하여야한다.
검사 전, 바륨 쉐이크를 마셔 바륨은 장을 통과할때 x레이에서 장기를 더 쉽게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내시경또한 탈장 진단에도 사용된다. 내시경을 통해, 위산 역류를 유발하는 염증이나 기타 요인을 찾을 수 있다.
치료방법은?
역류성 식도염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열공 탈장 치료는, 간헐적으로 예방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산제를 복용하거나 처방전에 따라 약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일반적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탈장과 관련된 위산 역류로 인한 식도 내벽을 치유하는데 약이 도움될 수 있으며, 식사 및 수면 일정을 조정하면 열공 탈장이 있을때 이러한 증상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루종일 소량의 식사를 하고, 속쓰림을 유발하는 음식을 피해야한다. 예를 들어, 토마토, 감귤류, 기름진 음식, 초콜릿, 박하, 카페인, 알콜이 포함되어있다. 또한, 식사 후 최소 3시간동안은 누워있으면 안된다.
흡연은 위산 역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고, 과체중 또한 동일하다.
결론, 식도성 역류염 원인, 통증 등 모든것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서 알아봤다. 통증이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이다. 계속 방치해놓으면, 일반적으로 약으로 해결될 문제를 수술까지 이어질 수 있기 떄문이다.
평소에 꾸준한 식단관리 및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미리 예방하고, 원인을 안 후 치료에 대해서 꾸준히 신경을 써야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