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요로결석 유발하는 이유 및 예방법
- 헬스피드
- 2020. 4. 24. 03:23
비타민D를 과다섭취 하는 경우,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한다. 혈액에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의 칼슘 및 마그네슘을 생성한다. 부작용으로 뼈, 조직 및 기타 장기에 영향을 준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대표적인 증상으로 고혈압 및 요로결석을 유발한다. 요로결석은 신장에 찌꺼기가 만들어지면서 생기는 질병이다.
이 글을 통해 비타민D 요로결석 유발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비타민D 과다 원인
비타민D 섭취는 주로 자외선 햇빛을 통해서 섭취한다. 그러나, 최근 현대인들은 일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햇빛을 보는 시간이 많이 줄어 비타민D를 섭취하지 못했다. 이로인해, 적극적인 영양제를 섭취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비타민D 섭취량이 일일 권장량 섭취량에 비해 많은 양을 섭취한다. 종합 비타민에서 충분한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경우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고혈압 및 심장병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의 경우, 일부 처방약에 비타민D를 증가시키는 성분이 포함되어있다. 오랫동안 섭취하는경우 신장병, 간질환, 결핵 그리고 특히 요로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
▶관련글: 당뇨병 원인,증상,치료 및 예방 방법
비타민D 부작용
최근 피부에 비타민D가 좋다고 하여 주사 및 영양제 등 다양하게 사용한다. 그러나, 몸에 비타민D가 과다혐ㄴ 혈액 내 칼슘 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코칼슘혈증을 유발해 부작용을 유발한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피로, 식욕상실, 체중감량, 탈수, 변비, 두통 및 구역질 구토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또한, 요로결석을 포함하여 신장 결석, 손상 신부전 등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유발할 수 있다.
▶관련글: 파킨슨병 원인,증상,치료 및 예방법
고용량 비타민D 예방법
고용량 비타민D 영양제 섭취를 줄이거나, 낮추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하여야한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4,000IU이다. 장기간에 걸쳐 하루에 10,000IU 미만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났다.
또한, 영양제보다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칼슘의 양을 낮춰주어 요로결석을 예방할 수 있다. 대표적인 비타민D 풍부한 음식은 연어, 소고기, 치즈, 달걀 노른자 및 버섯이 도움을 줄 수 있다.
결론, 비타민D 요로결석 유발하는 이유 및 예방법
비타민D 요로결석 유발하는 이유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영양제를 과다섭취하는 경우, 칼슘 및 마그네슘 수치를 올려 신장에 엄청난 무리를 준다. 평소에, 건강에 도움되는 좋은 운동을 하면서 건강한 식단을 꾸리는 것이 우선적으로 하여야한다.
비타민D는 영양제보다는 햇빛을 쬐서, 우울증 및 식욕을 돋구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에, 자주 바람도 쐬고 햇빛도 맞으며 자연적인 비타민을 섭취하도록 하자.(참고:What's to know about hypervitaminosis D?)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