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줄이기, 저염식이 효능 및 부작용

나트륨 줄이기, 저염식이 효능 및 부작용

나트륨은 신체에서 많이 필요한 중요한 미네랄이다. 계란과 야채 등 다양한 식품에서 나트륨이 발견되는데, 건강에 필수적이기는 해도 때떄로 나트륨 줄이기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저염식이 요법은 심부전, 고혈압, 신장 질환 및 특정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효과가 좋다. 이 글을 통해 나트륨 줄이기, 저염식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나트륨 줄이기, 저염식이 효능 및 부작용

나트륨 줄이기, 저염식이요법은?

나트륨은 세포 기능, 체액 조절, 전해질 균형을 비롯해 필수 미네랄이다. 나트륨은 야채, 과일 및 가금류에서 발견되지만 신선한 농산물과 같은 식물성 식품에는 유제품에 비해 나트륨이 적다.

특히, 감자칩, 간편식, 패스트푸드와 같은 가공식품에는 집중이 되어있으며, 가공중에 소금을 많이 넣기도 한다. 나트륨을 줄이기 위해서는 저염식이 요법을 추천한다.

고혈압이나 심장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저염식이 요법을 따르는 경우 나트륨 함량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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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줄이기, 저염식이 효능 및 부작용

저염식이 필요한 이유는?

저염식이요법이 필요한 이유는 다양하다. 특히 3가지가 있는데, 신장질환, 고혈압 그리고 심장질환이 있다. 만성 신장질환 경우 신부전과 같은 신장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신장이 손상되면 나트륨이나 체액을 제거할 수 없다.

또한, 수준이 너무 높아지는 경우 혈액에 압력이 가해 추가적인 신장에 가해를 준다. 저염식이요법을 하는 것만으로도 혈압과 나트륨 수치를 확실히 줄여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혈압의 경우 심장병 및 뇌졸중을 포함해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한다. 연구에 따르면, 소금 섭취를 줄이는것만으로 고혈압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염식이 일반적으로 고혈압을 가진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저염식은 심장마비를 포함해 심장 질환이 있는 일반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심장이 손상되는 경우,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 나트륨과 수분이 보존되는데 이러한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경우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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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줄이기, 저염식이 효능 및 부작용

저염식 효능

첫번쨰, 혈압을 낮출 수 있다. 일반식에서 저염식으로 전환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자료에 따르면 4주동안 소금 섭취량을 줄인 집단군은 대조군에 비해 정상 수준 혹은 정상 수치 밑까지 줄였다.

두번쨰, 암 위험을 감소 시킨다. 고염식단은 위를 포함해 암과 관련이 매우 깊다. 매일 가공식품에서 소금을 섭취하는 경우 위암 위험이 12% 증가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위장 점막 내벽을 손상시키고 박테리아 성장을 돕는다.

마지막, 다이어트에 도움된다. 건강에 해로운 음식들은 주로 나트륨이 높다. 예를 들어, 패스트 푸드, 가공식품, 냉동식사는 나트륨뿐만 아니라 해로운 지방 및 칼로리가 높다.

저염식을 따르는것만으로도 식단의 질이 매우 높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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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줄이기, 저염식이 효능 및 부작용

저염식 부작용

연구에 따르면 1,500mg이하로 소금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인 경우에는 적절히 소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너무 적은 소금 혹은 나트륨을 섭취하는 경우 심장 건강에 오히려 부작용을 줄 수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 인슐린 및 저나트륨혈증 등 증가할 수 있다.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 식단 구성이 풍부한 균형잡힌 식단을 먹는것이 오히려 더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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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나트륨 줄이기, 저염식이 효능 및 부작용

나트륨 줄이기, 저염식이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다. 저염 혹은 저나트륨 식이요법은 고혈압, 만성신장 질환 및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매우 좋다. 오히려, 나트륨이 적은경우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자.

나트륨을 줄이기 위해서는 평소에 신선한 음식들을 먹으면서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 소금 섭취하는 것을 주의하도록 하자. 나트륨 줄이기 이제는 시작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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