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리코타 치즈 먹는것 괜찮을까?
- 헬스피드
- 2020. 6. 29. 03:00
임신중에는 항상 조심해야한다. 어떤 운동이 좋고, 어떤 음식이 안전한지 그리고 먹을 수 있는 것과 아닌 것들을 구분해야한다. 하지만 정확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임산부는 혼동한다.
최근에 치즈 종류중에 리코타치즈가 떠오르면서, 리코타 치즈 먹는 것이 안전한 것인가? 아님 불안전한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을 것이다.
이 글을 통해 하루 1만보 걷기 체중감량에 어떻게 도움 될까에 대해서 알아보자.
임신중 음식이 중요한 이유
임신중에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지 못하는 것에 대한 구분이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임신중에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태아에게 정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임신한 여성의 경우, 비 임신여성보다 리스테리아에 걸릴 확률이 약 20배 정도 높다. 이로 인해, 음식 섭취를 왜 구분해야하는지 이유를 알아볼 것이다.
▶관련글 바로가기: 하루 1만보 걷기 체중감량에 어떻게 도움 될까?
리스테리아 식중독
리스테리아 식중독은 리스테리아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 유형이다. 일반 사람들에게는 생명을 위협하는 정도의 박테리아가 아니나, 임산부에게는 면역체계가 약하기 떄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표적인 리스테리아 식중독 증상으로 두통, 착란, 균형 상실, 발열 및 근육통증과 경련등이 일어난다. 이러한 합병증을 통해 유산, 사산, 조산 및 아기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임신중 피해야할 음식
임신중 피해해야 할 음식은 이와 같다. 해산물, 저온 유제품, 안씻은 과일 및 채소, 핫도그 및 질 나쁜 고기 등 리스테리아의 위험이 있다.
임산부는 태반을 가로 질러 아기의 심장 박동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하루에 200mg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안된다. 또한, 임신중에 마시는 술 경우 유산과 사산의 비율이 매우 높다.
임신중 허브차를 마시는 것은 의사와 상담하여 마셔야하며, 항상 과일이나 채소는 철저히 씻고 소독해서 ㅁ거는 것이 좋다.
또한, 날 생선, 덜 익힌 고기 및 가금류 등을 피해야한다.
▶관련글 바로가기: 걷기 vs 달리기, 어느게 좋을까?
리코타 치즈는 안전할까?
대부분의 리코타 치즈는 안전하다. 그 이유는 저온 살균 우유를 사용하기 떄문에. 저온 살균은 액체와 음식을 가열할때 리스테리아와 같은 해로운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과정이다.
결론적으로 리코타치즈가 임신중에 먹는 것은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관련글 바로가기: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 이유 TOP 10
다른 치즈는 안전할까?
그럼 다른 치즈는 안전할까? 까망베르, 염소 치즈 및 블루 치즈 그리고 고르곤졸라 치즈를 피해야한다. 임신중에 먹기 안전한 치즈는, 모짜렐라, 크림치즈, 우리가 슈퍼에서 찾을 수 있는 일반치즈는 안전하다.
치즈 포장 혹은 라벨을 봤을 때, 항상 살균이 된 제품인지 확인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결론, 임신중 리코타 치즈 먹는것 괜찮을까?
임신중 리코타 치즈를 먹는 것은 안전하다. 그러나, 다른 치즈를 먹을때는 꼭 저온 살균이 된 제품인지 확인 후 먹어야한다. 시중에 파는 치즈들은 대부분 안전하다.
그러나, 살균을 하지 않고 먹는 치즈 예를 들어, 까망베르 및 고르곤졸라 같은 경우 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 치즈 이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