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이 몸에 미치는 영향은?
- 헬스피드
- 2020. 6. 14. 06:17
한국인이라면 아메리카노를 평생 들고다니며 산다고 할 정도로 커피를 맣이 먹는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몸을 깨워주는 역할을 하면서, 일개미들은 더 열심히 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러나, 카페인은 효능보다는 일일 권장량에 따르지 않는다면 부작용이 훨씬 많아진다. 예를 들어, 간손상까지 유발할 수 있기 떄문이다.
이 글을 통해 카페인이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자.
중추 신경계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 자극제로 작용된다. 주로, 피곤함을 느끼지 않도록 졸음, 두통 및 편두통을 치료하거나 관리하는 약물의 한 종류이기도 하다.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정기적으로 마시는 사람들 경우 알츠하이머 및 치매 발병위험이 낮으며 자살율을 약 45%정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개인마다 카페인 효능을 느끼는 경우와 부작용 사례가 갈린다. 대표적인 카페인 부작용 사례로, 착란, 손떨림, 환각 및 구토를 일으킬 수 있다.
과다복용은 경련으로 인해 사망까지 이를수 있으니 매우 조심하여야 한다.
▶관련글 바로가기: 빈속에 커피 마셔도 괜찮을까?
소화 및 배설 시스템
카페인은 뱃속에 있는 산의 양을 증가시켜 속쓰림이나 배탈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럴경우, 카페인이 몸에 축적이 되지 않아 간에서 처리되며 소변을통해 나온다.
평소에 위산염 혹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 커피를 섭취하면 안된다.
혈액 및 호흡기
카페인은 위로부터 흡수가 되기 떄문에, 1~2시간 이내 혈류에서 가장 높은 수치에 도달한다. 카페인은 짧은시간동안 혈압을 올릴 수 있다.
아드레날린 증가 또는 동맥을 넓히는 호르몬을 일시적으로 차단한다. 커피를 마시는 것이 혈압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심장박동이 불규칙하면 카페인이 심장병을 유발할 수 있다.
카페인을 과다복용할시 심작 박동이 빨라지고, 호흡 곤란이 올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 사례로 경련이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으로 인해 사망으로 이를 수 있으니 주의하자.
▶관련글 바로가기: 알콜중독 자가진단, 어디까지 중독일까?
골격 및 근육
다량의 카페인은 칼슘의 흡수 및 신진대사를 방해할 수 있다. 이로인해 부작용으로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과다 섭취하는 경우 카페인이 근육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
대표적인 카페 금단증상으로 근육통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자.
결론, 카페인이 몸에 미치는 영향은?
카페인이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봤다. 카페인을 제대로 알고 섭취하는 경우, 장점을 제대로 소화할 수 있다. 그러나, 일일 권장량에 따르지 않고 과다섭취하면 부작용을 유발한다.
대표적으로 손떨림, 설사, 간손상 등 다양하게 유발할 수 있으며 급성 카페인 중독을 미리 방지하고 적당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