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틴 탈모에 도움 된다는 것 진짜일까?
- 헬스피드
- 2020. 5. 14. 03:43
비오틴은 탈모에 도움되지 않는다. 시중에서 비오틴은 모발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유명한 비타민이자 보충제이다. 그러나, 모발 건강에서 비오틴 역할이 진정으로 탈모에 도움되는지 연구결과가 전혀 없다.
어떻게하다가 비오틴이 탈모에 도움된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일까? 비오틴 성분 및 연구결과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을 통해 비오틴 탈모에 도움 되는지 알아보자.
비오틴이란?
비오틴이란 비타민 B7 및 비타민B 계열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이다. 신진대사 기능, 특히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건강한 모발, 피부 및 손톱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 예를 들어, 달걀 노른자, 컬리플라워, 버섯, 아몬드등 이러한 음식들에서 주로 발견되는 비타민이다.
자체적으로 섭취하거나 다른 비타민 및 미네랄과 함께 보충제 형태로 광범위하게 먹고 있는 추세이다.
▶관련글 바로가기: 당신이 그동안 몰랐던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 TOP 10
탈모에 도움을 주는가?
맞을수도있고 틀릴 수도 있다. 비오틴은 모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는 한다. 모발구조를 구성하고 강력하고 건강한 모발에 기여하는 주요 단백질이다.
비오틴 수치가 너무 낮으면 모발 성장 및 탈모가 악화될 수 있다. 그러나, 이미 모든 사람들이 음식을 통해 적절한 섭취량을 먹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비오틴을 섭취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영양소의 근본적인 결핍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모발 성장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평소에 밥을 잘챙겨먹는 경우 전혀 효과가 없다.
남성 탈모 경우는?
남성탈모의 경우, 30~50%가 50세정도가 되면 탈모를 경험한다. 이 집단군의 남성은 탈모가 없는 남성군에 비해 비오틴수치가 낮다. 하지만,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모발이 얇아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중 맹검, 위약 대조 실험에서 비오틴을 함유한 단백질을 섭취한 걍우, 모발 성장과 부피가 크게 개선되었다는 결과가 있다.
그러나, 비오틴이 아미노산, 아연 및 비타민c와 같은 모발 성장을 촉진했냐 아니냐는 정확한 결과가 없다. 따라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비오틴 결핍이 있는 경우 섭취하면 좋다.
결론, 비오틴 탈모에 도움 된다는 것 진짜일까?
비오틴이 결핍 된 사람들에게는, 탈모에 도움이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매끼마다 식사를 하는 경우 영양분이 충분하기 때문에 필요가 없다.
더 건강하고 발모를 시킬 솔루션을 찾고 있다면, 비오틴대신 다른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